[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란?

Q 1.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는 무엇인가요?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Feline herpes virus-1)는 상부 호흡기 또는 폐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기침과 콧물, 고열과 눈곱 등으로 고양이가 감기에 걸린 것처럼 느껴집니다.

전염성이 매우 높아서 고양이가 함께 모여지내는 곳에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고양이 호흡기 질환의 경우 경증 보다는 심한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데, 총 호흡기 질환 중 절반 정도가 허피스 바이러스로 인한 것입니다.

 

Q 2.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의 임상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초기에는 재채기, 콧물, 식욕부진 등을 보이며 면역력이 좋으면 일주일 내 회복됩니다. 그러나 이후 2차로 감염되면 비강에 염증을 심하게 일으켜 영구적으로 세균감염에 취약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 고양이의 경우 폐렴으로 진행되면 생명에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허피스 바이러스는 특이적으로 안구 건조증, 결막염, 과도한 눈물과 눈곱 등 눈에 증상을 나타냅니다.

 

Q 3.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의 치료와 예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치료법으로는 항생제와 항 바이러스제 등이 사용되고, 예방 백신으로 고양이 종합백신을 주사합니다. 이는 혼합 백신으로 허피스 바이러스 백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방 백신을 맞으면 면역성을 높여주어 바이러스에 노출 시 증상을 완화, 바이러스 배출을 감소시켜 줍니다.

어린 고양이는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해 주고 외부로부터의 질병 유입에 유의합니다.

또한 허피스 바이러스는 면역이 낮아지는 경우 재발 가능성이 높으므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평소 알맞은 영양섭취에 힘써 주어야 합니다.

김미경 기자 mostwelcome@naver.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