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17일 농식품부 대회의실에서 ‘제2회 여성농업인 생활수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 2회째를 맞는 이번 수기 공모전은 여성농업인들이 힘든 농사일을 잠시 잊고 문예창작 활동으로 잠시나마 삶의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됐다.

올해 공모전은 1회 때와 달리 ‘일반, 귀농, 청년․다문화’ 등 출품 분야를 3개로 확대하고, 수상작도 18점으로 확대하는 등 보다 많은 여성농업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됐다.

올해 4월 16일부터 5월 31일까지 진행된 수기 공모에는 총 99편의 작품이 접수됐다.

이들을 대상으로 6월 19일, 작품성․현장성 등을 기준으로 올해 ‘조경희 수필문학상’을 수상한 수필가 반숙자씨를 비롯한 총 3명의 수필가가 심사해 최종 18편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청년 농업인 강보람 씨는 “고구마를 수출하기까지 겪었던 수많은 실패의 과정들을 수기로 써내려가면서, 어떠한 도전도 이겨낼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고, 우리 농업․농촌에 대한 애정과 농업인으로서의 자부심도 갖게 되었다”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농식품부 김종훈 차관보는 “앞으로도 여성농업인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자주 제공하여 여성농업인들이 삶의 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이분들이 농업과 농촌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국민들과 공감할 수 있는 시간도 갖겠다”고 말했다.

공모전 수상작 18편은 작품집으로 발간, 지자체 등 농업관련 기관에 배포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