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시비·자질논란 등 논란 반복
신뢰할 수 있는 공모 돼야

대전예술의전당 관장직과 대전시립무용단 예술감독 공모에 특혜시비가 제기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지역 문화계는 인사 때마다 제기되는 공정성 의문이 또 다시 반복되고 있는 만큼 신뢰감 있는 공모절차에 대한 아쉬운 속내를 드러냈다.

대전예당 개방형직위(예술의전당관장) 공모에는 1차 서류전형에 19명이 합격해 28일 면접이 진행된다. 후보자가 역대 최다인 만큼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관심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 이미 내정설과 하마평이 무성하다.

특히 이번 관장직 공모는 ‘영어 구사능력’ 요건이 추가된 것을 놓고 특혜시비가 일고 있다. 그동안 없던 면접 심사항목에 외국어(영어) 능력이 추가돼 있어 특정 후보자에게 점수를 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시는 “전혀 사실 무근”이라며 “이전 면접에도 외국어 능력은 중요한 요건이었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의혹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무용단 예술감독 공모도 시끄럽긴 마찬가지다. 제7대 예술감독 겸 상임안무자 선정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공연심사 경연방식을 도입했지만 공정성 시비가 제기됐다. 지난해 1차 서류와 2차 면접을 합격한 최종 2명의 후보들은 내달 28일 대전예술의전당 앙상블홀에서 열리는 기획공연을 통해 각각 내놓은 작품을 평가 받는다.

A, B 두 그룹으로 나눠진 무용단이 예술감독 지원자의 창작 작품을 30분씩 공연하면, 심사위원 5명이 현장에서 평가하는 방식이다. 문제는 창작 작품이라는 단서에도 한 후보자가 기존 공연 작품 일부를 차용했다는 의문이 제기된 것이다. 이 역시 시 무용단 측은 “기존 작품 일부를 차용하지 않고 완전한 창작품으로 경쟁을 하게 될 것으로 공정하게 심사를 통해 결정될 것”이라고 입장이다.

이 같은 논란에 문화예술계 관계자는 “특정 인물 이름이 거론이 되고, 타 후보를 비방하는 제보 등은 지양해야 할 것”이라며 “공정한 심사가 진행돼야 지역 문화발전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한 만큼 신뢰할 수 있는 공모가 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