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개 이야기 2

[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사냥개는 어떤 종류가 있나?

사냥개 이야기 2

골든 리트리버

 세 번째 조렵견은 회수 견 리트리버(Retriever)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리트리버는 새가 떨어진 곳을 기억하고 신호에 따라 회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리트리버는 둥글고 짧은 입을 가지고 있어 새를 부드럽게 물어 가져다줍니다. 리트리버의 하위분류인 워터 독(Water dog)은 수영에 적합한 체형과 털, 지구력으로 오리 등 물새 사냥에 그 능력을 발휘하며 푸들이 이에 속합니다.

 

3) 테리어 견

잭 러셀 테리어

 

테리어 견은 길짐승 사냥개인 수렵견, 날짐승 사냥개인 조렵견과 함께 사냥개의 큰 세 갈래를 이룹니다. 이들은 여우, 오소리, 족제비 등 땅 속에 사는 동물을 잡기 위해 개량되었는데요. 테리어들은 작은 체구에도 불구하고 좋은 반사 신경과 용감한 성격, 그리고 지치지 않는 지구력을 가져 사냥에 적합하였습니다.

테리어들은 종종 여우 사냥에서 하운드와 짝을 이루었는데요. 테리어가 굴속에 숨어있는 여우를 끝까지 물어 끌어내면 하운드가 여우의 뒤를 쫓았습니다. 그러나 사냥 중 테리어는 여우를 심하게 상처 입혔고, 자신이 죽는 일들도 발생했습니다. 1994년의 한 조사에 따르면 영국에서는 테리어를 이용한 사냥으로 여우의 9%가 죽었다고 합니다. 이에 2004년 이러한 사냥 행위를 금지하는 법안이 제안되었으나, 사냥을 금지하는 대신 사냥꾼들이 지켜야 할 엄격한 준수 조건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