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건립과 관련해 불법 선분양 의혹이 제기돼 유성구가 수사를 의뢰했죠?

▲유성복합터미널은 공식적으로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라는 명칭을 쓰고 있는데요. 2021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는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에 들어설 상가에 대해 불법 선분양이 이뤄졌다는 의혹이 불거져 유성구가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유성구는 오늘 사업자인 ㈜KPIH를 건축물 분양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는데요.

유성구는 건축 허가만 받은 KPIH가 분양 신고를 하지 않고 상가 일부를 분양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KPIH의 의뢰를 받은 부동산신탁회사가 상가 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일부 드러남에 따라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얼마만큼 파장이 커질지 주목됩니다.

2-김제동 고액 강연 논란을 촉발시켰던 대전 대덕구가 이번엔 산모들을 대상으로 한 지원사업을 추진하면서 특정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 휩싸였다고요?

▲대덕구가 산모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지역우수농산물 소비 촉진을 도모하겠다는 취지로 시행하는 ‘산모 지역우수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올해 말까지 7500만 원의 예산이 책정된 이 사업은 산모 1인당 16만 원 상당의 지역우수농산물 꾸러미가 4회로 나눠 제공하는 사업으로, 대덕구는 지난달 사업자 공모 절차를 밟았고, 특정 업체가 단독 응모해 선정됐는데 이를 놓고 특혜 의혹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오늘 성명을 내고 “그동안 소문만 무성했던 더불어민주당 인사들간의 검은 거래가 곳곳에서 자행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며 “사업 공고문을 보면 신청자격과 지원 제외대상이 누가 봐도 특정업체가 선정될 수밖에 없는 기준이어서 특혜라는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박정현 대덕구청장의 남편이 해당 업체의 이사인 것으로 드러났고, 업체가 유성에 소재하고 있어 박 청장이 심혈을 기울인 지역화폐 ‘대덕 e로움’ 활성화에도 역행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는데요.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논평을 내고 “산모들이 농산물을 직접 선택할 수 없고, 사업자의 일방적인 품목 구성에 따라 주는 대로 받을 수밖에 없는 방식”이라며 “산모들이 정해진 지원비에 따라 자율적으로 농산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라”고 요구하고, 역시 사업자 선정의 특혜 의혹을 주장했습니다.

두 야당은 박 청장에게 불거진 의혹들에 대해 구민들에게 명명백백히 밝히라고 촉구했습니다.

3-대덕구는 어떤 입장입니까?

▲대덕구는 “지난 4월 대전시 저출산 관련 공모사업에 선정돼 전액 시비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이미 유사한 사업을 시행 중인 충북 옥천군·영동군 등의 공고문과 학교급식 공급업체 선정기준을 참고해 자격기준을 정했다”며 “법적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업체 선정이 이뤄졌다”고 특혜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또 선정된 업체에 박정현 청장의 남편이 이사로 재직 중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고 일축했는데요.

박 청장의 남편은 지난 3월 이사로 선출됐고, 사업자 공모 직전 사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국가기후환경회의가 오는 일요일 대전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요?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일요일인 오는 18일 대전에서 국민정책참여단 충청·호남권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지난 11일 영남권을 시작으로 17일 수도권에 이어 18일 대전에서 충청·호남권 토론회를 여는 것인데요.

권역별 토론회는 고농도 미세먼지 대책의 핵심의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장으로, 국민정책참여단이 다양한 의제를 학습하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습니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다음달에는 국민정책참여단 500여 명 전체가 참석한 가운데 제2차 국민 대토론회를 열고 수렴된 의견들을 전문가 숙의와 본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10월 대통령에게 제안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