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5G 통신 기반의 V2X(차량ㆍ사물간 통신) 기술을 탑재한 자율주행차가 일반도로를 달리는 모습을 공개 시연했다. 차량무선통신인 V2X는 차량이 주변 다른 차량, 이용자의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신호등 등 교통 인프라와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통해 주변과 실시간으로 통신하면서 위험 등에 즉각 반응하는 미래 5G 자율주행차의 모습을 보여줬다.

LG유플러스는 10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 V2X로 일반도로를 달리는 자율주행차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중계했다. 5G V2X를 탑재한 상용차(제네시스 G80)가 자율주행으로 통제되지 않은 일반도로를 달린 건 이번이 처음으로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도로 2.5㎞ 구간을 15분간 주행했다.

시연자가 스마트 앱으로 자율주행차를 부르자 탑승 지점으로 차가 스스로 이동해 왔다. 시연자를 태운 차는 앞서 가는 차량이 보고 있는 정면의 상황을 영상으로 전달 받아 선행 차량 앞에 있는 스쿨버스가 정차한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차가 잦은 스쿨버스의 경우 다른 차량과 교통 흐름에 큰 영향을 받는데, 주변 차량에 정보가 공유되면 어린이들 안전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LG유플러스의 설명이었다.

주변 CCTV로 보행자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다니아믹 맵으로 사각지대에선 스스로 주행 속도를 낮추는 시연도 이어졌다. 실제 자율주행차는 횡단보도에서 신호와 상관 없이 길을 건너려는 보행자를 사전에 감지, 즉시 정차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율주행차의 카메라 센서는 통행신호인 녹색불을 확인했지만, 주변 CCTV로부터 받은 무단횡단 보행자 정보로 바로 멈춰선 것이다. 이어서 갑작스럽게 구급차 한대가 접근해 오자, 5G V2X로 긴급차량 정보를 사전에 인지해 구급차가 먼저 갈 수 있도록 차선을 변경하고 서행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기존의 카메라 센서로도 인지되지 않는 사각지대 사전 대응 기술 역시 구현됐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라며 “특히 당사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다. C-ITS 기술의 양적ㆍ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