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오승용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앞서 말씀드린 대로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 유치 경쟁에서 대전은 세종에 밀려 탈락했는데요. 야당에선 대전시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죠?

▲대전시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둔곡지구에 네이버 데이터센터를 유치하려 했지만 실패했는데요.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오늘 성명을 내고 “대덕연구개발특구라는 비교우위와 강점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파크와 규제자유특구 유치에 실패한 데 이어 이번 탈락까지 과연 대전시가 위기에 빠진 대전경제를 살릴 의지나 능력이 있는지 의심이 든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의 탈대전과 세종시로의 급속한 인구 유출, 국책사업‧민간기업 유치 실패의 원인은 무엇보다 문재인 정권의 충청 패싱과 홀대, 그리고 대전시정을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무능과 무책임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했습니다.

2-한국당은 여당이 주도하는 국회 세종 분원 건립을 ‘문제사업’으로 규정해 충청권의 반발을 사고 있죠?

▲한국당 정책위원회가 최근 발간한 ‘2020회계연도 예산안 100대 문제사업’ 보고서에 국회 세종의사당 건설 사안을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인데요.

충청권 시민사회단체는 내년 4월 치러질 21대 총선에서 한국당을 심판하겠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한국당은 국회 이전이 헌법에 어긋날 소지가 있다고 주장한다”며 “지난 2003년 여야 합의로 신행정수도특별법을 통과시키고도 위헌 결정을 주도한 당시 한나라당의 이중적 작태를 다시 보는 것 같다”고 비판했는데요.

이들은 “2017년 대선 당시 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행정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겠다’고 공약했는데, 이를 스스로 부인하는 이중적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언제까지 세종시와 행정수도에 관한 국가 의제에서 반대를 위한 반대를 거듭하는 몰염치한 행보를 계속할 것인가”라고 질타했습니다.

3-충남도가, 신혼부부가 입주해 두 자녀를 출산하면 임대료가 전액 면제되는 ‘충남행복주택’ 900호를 공급하죠?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과 관련, 양승조 지사는 오늘 “내년 초 착공해 오는 2022년까지 900호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충남행복주택은 신혼부부와 청년에게 기존 행복주택의 절반 이하 임대료를 받고 36~59㎡형의 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신혼부부가 입주 후 첫 아이를 출산하면 월 임대료의 50%를 감면받고, 두 자녀 출산 시에는 전액 감면받게 됩니다.

충남행복주택은 16∼36㎡형 기존 행복주택보다 면적이 넓고, 단지 내에 물놀이시설과 실내놀이방, 작은 도서관 등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이 조성됩니다.

4-비정규직 철폐를 기치로 내건 ‘김용균재단’이 출범했네요?

▲지난해 말 충남 태안화력에서 야간근무 중 숨진 비정규직 청년근로자 고(故) 김용균 씨의 이름을 딴 재단이 결성됐는데요.

산업재해 추방과 노동자 건강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등을 목표로 내건 사단법인 김용균재단이 지난 토요일 서울시립미술관에서 공식 출범했습니다.

김용균재단은 이날 창립대회에서 “김용균의 죽음에 슬퍼하고 분노하고 추모하며 행동한 많은 시민이 모여 재단을 만들었다”며 “김용균의 죽음은 ‘언제까지 노동자들의 목숨으로 기업 이윤을 남기게 할 것이냐’라는 질문을 우리 사회에 던졌다. 죽음의 행렬을 끊어내고 비정규직을 철폐해 차별 없는 일터를 만들겠다”고 밝혔는데요.

김용균재단은 앞으로 위험의 외주화 근절, 산재 예방·대응과 피해 지원, 비정규직 철폐, 청년노동자 권리 보장, 차별 없는 일터 만들기 등의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습니다.

재단 초대 이사장은 고 김용균 씨의 어머니 김미숙 씨가 맡았고, 김경률 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김종민 청년전태일 대표, 박석운 민중공동행동 공동대표 등이 이사로 참여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