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1일(한국시간)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8만을 돌파하며 최대 확산국이 된 미국에서 뒤늦게 마스크 착용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백악관 공식 영상 및 CNN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코로나19 정례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미국 국민이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권고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반 대중의 공공장소 마스크 착용 관련 질문이 나오자 "당신은 스카프를 사용할 수 있다"며 "많은 사람이 스카프를 보유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 "스카프는 매우 괜찮다"며 "만약 사람들이 그러길(얼굴을 가리길) 원한다면 나쁠 건 없다. 나는 '그러라'고 말할 것이다. 나가서 마스크를 구하기 보단 스카프를 사용하라"라고 권유했다.

전문가들도 확산 속도를 조금이라도 늦추려면 의료진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이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있다며 지원 사격에 나섰다.

백악관 TF 내 '소신 발언'으로 주목받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같은 날 CNN 인터뷰에서 일반 대중의 마스크 착용과 관련해 "TF에서 매우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며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조심스럽게 살피고 있다"고 했다.

미 CDC는 기존엔 일반 대중의 마스크 착용을 권하지 않았었다. 최전선 의료인들을 위해 마스크를 비축해 놓아야 한다는 게 CDC 입장이었다. 그러나 미국 내 일반 대중 간 확산이 심각해지면서 뒤늦게 마스크 착용 필요성이 대두되는 모습이다.

반면 핵심 보건 당국자인 제롬 애덤스 공중보건서비스단장은 곧바로 마스크 착용의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모든 국민이 쓸 만큼 마스크가 충분하지 않고 착용한다 해도 오히려 얼굴을 빈번히 만져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