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트럼프 대통령 /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와 관련,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국민에게 자발적인 마스크 등 안면 가리개 착용(face covering)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3일 백악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CDC는 의료용 마스크가 아닌 천 마스크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CDC는 의료용 또는 수술용 마스크를 사용하라고 조언하는 것이 아니라면서 이는 일선 의료진을 위해 비축돼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CDC 권고의 적용 기간과 관련, "그들은 일정 기간 그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CDC 권고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것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자신은 마스크를 착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마스크를 쓰지 않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 "안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른 나라)대통령, 총리, 독재자, 왕, 여왕을 맞이하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CDC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이 이전에 권고했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나 손을 씻으라는 지침을 대체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미국의 새 지침은 아프지 않은 사람에게는 마스크가 필요하지 않다는 기존 지침을 뒤집은 것이라고 CNN방송은 전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