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스웨덴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3000명에 근접했다고 AFP 통신이 6일(현지시간) 전했다.

실시간 국제통계사이트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이날 기준 스웨덴의 코로나19 누적 사망자는 전날보다 87명 증가한 2941명으로 나타났다. 누적 확진자는 2만3918명이다. 스웨덴의 인구 100만명당 코로나19 사망자는 291명으로, 다른 북유럽 국가인 덴마크(87명), 핀란드(45명), 노르웨이(40명)의 최대 7배 많은 수준이다. 그동안 스웨덴은 이웃 유럽 국가들이 극단적인 봉쇄정책을 취할 때 시민 의식을 강조하며 학교와 카페, 식당, 체육관 등의 시설 일부를 계속 여는 방식의 집단면역 모델을 실험해왔다.

백신 또는 감염으로 한 집단에서 일정 비율 이상이 면역력을 갖게 되면 집단 전체가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갖게 되는 ‘집단면역’을 지향점으로 삼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스웨덴 국립보건원 소속 감염병 학자인 안데르스 텡넬은 지난 3월말 봉쇄 정책을 얼마나 지속할 수 있겠냐고 반문하면서 “질병의 확산 압박이 가중될 수 있고, 문을 여는 순간 더 심각한 결과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행을 중단시키는 것이 오히려 부정적일 수도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특히 확진자 중 고령자의 비율이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사실상의 ‘집단면역’ 전략이 코로나19에 취약한 노인들의 희생을 전제로 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스웨덴의 이러한 대응을 지적하자 안 린데 스웨덴 외무장관은 “스웨덴은 집단면역을 목표로 하는 전략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며 반박하기도 했지만 스웨덴의 방역 대책은 여전히 논란거리였다.

스웨덴 국립보건원 소속 감염병 학자인 안데르스 텡넬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망자가 3천명에 근접하기 시작했다"면서 "충격적으로 많은 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