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에게나 '성공'은 인생의 키워드라 하겠다. 국민행복전도사였던 고(故) 최윤희 선생의 인생성공 메시지를 공유하고자 한다.

▲ 내일 할 일을 오늘로 당겨라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이 속담은 이제 케케 묵은 옛날소리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 액션플랜은? ‘내일 할 일을 오늘로 땡겨야 한다.’

▲ 올(All)형 인간이 되라
일본 작가 나타다니 아카히로는 인간을 다음과 같이 분류했다. 꼭 해야 할 일만 하는 머스트(Must)형 인간, 자기 능력에 맞는 일만 하는 캔(Can)형 인간, 자기가 하고 싶은 일만 하는 원트(Want)형 인간.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하고 싶은 것, 할 수 있는 것, 해야 할 일 그 모두를 다 할 수 있는 올(All)형 인간이 되어야 한다.

▲ 자신감이 필수
성공한 사람의 85%가 성공비결을 ‘자신감’이라 했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능력의 500%까지 발휘할 수 있다. 자신감 없는 사람은 능력의 30%도 발휘할 수 없다. 빌 게이츠도 성공비결을 ‘자신감’이라 했다. 살다보면 간혹 밥은 굶을 수 있지만 자신감이라는 밥은 절대 굶지 말자.

▲ 하루살이의 인생을 벤치마킹하라
우리는 천년만년 살 것처럼 생각하기에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룬다. 오늘이 나에게 주어진 딱 하루 ‘최후의 날’이라고 생각한다면? 함부로 살수도 없고 대충대충 시간을 낭비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하루살이 인생을 벤치마킹해야 한다. 아침에 태어나고 저녁에 죽는 하루살이! 그렇게 순간순간 최선을 다해서 살아야 한다.

▲ 백년 인생여행 4가지 준비물
백년의 긴 인생여행을 하려면 4가지 준비물을 챙겨라. 하나, 두레박으로 슬픔에 빠질 때 빨리 자신을 건져 올려라. 둘, 누군가 미워질 때 빨리 사다리 타고 높이 올라가 그를 바라보자. 그 사람이 보일 듯 말 듯 어슴푸레해지며 측은지심이 생긴다. 셋, 여러 색깔의 색안경을 바꿔 끼며 인생을 바라보라. 그러면 삶이 훨씬 버라이어티(다양)해진다. 넷, 망원경으로 멀리 미래를 바라보라. 그러면 비전, 꿈이 보인다. 현미경으로 현실을 바라보면 세균만 보이지 않겠는가!

▲ 3개의 ‘사’ 자와 사랑에 빠져라
인사, 내가 먼저 웃으며 인사하라, 상쾌한 기분이 내 자신을 휘감는다. 감사, 사사건건 감사하자. 엔도르핀의 6000배인 다이드로핀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건강지수의 상한가! 봉사, 남을 위해 봉사하면 자기 자신이 더 즐겁다. 봉사가 주는 보너스는 무한대 기쁨! 짜릿한 희열!

▲ '3척동자'는 재수 없어!
잘난 척, 있는 척, 가진 척 이런 '3척동자'를 4글자로 압축하면 ‘재수 없어’. 그래서 자나깨나 겸손해야 한다.

▲ '3From' 정신을 가져라
성공은 불록버스터(규모가 큼)가 아니다. 스펙터클(웅장함)이 아니다. 작은 것, 소박한 것부터 시작된다. 3From 정신을 생활화 하라. From me(나부터 먼저), From now(지금부터 당장) From small(작은 것부터 시작)

▲ 실패도 재산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에디슨은 하나의 발명을 위해 무려 9999번의 실패를 했다. 그럴 때마다 에디슨은 이렇게 말했다. ‘실패야 고맙다. 내가 너를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웠으니까!’ 넘어지는 것은 실패가 아니다. 넘어져서 다시 일어나지 못하는 것이 실패다.

▲ 사람관리는 나무를 심는 것
성공도 사람관계, 행복도 사람관계, 꽃은 예쁘지만 며칠 되지 않아 시들어 버린다. 나무는 처음엔 보잘 것 없지만 정성으로 가꾸면 초록 잎이 우거지고 거대한 숲으로 자란다. 사람관계는 꽃보다 나무를 심어라.

▲ 와르르 무너지고 싶을 때
'무한도전, 좌절금지, 포기불가!'를 가슴에 품어라. 거짓말처럼 몸이 다시 싱싱 에너지로 꽉꽉 채워질 것이다.

▲ 100℃가 되어야 끓는다
1℃만 부족해도 절대 결코 끓지 않는다. 지금 열정 100℃로 살고 있는가? 1℃라도 부족하면 꿈을 이룰 수 없다. 비록 하찮은 것을 할지라도 전부를 바쳐야 한다. 100℃로 팔팔 끓어 올려야 한다.

▲ 하루 10분, 우습게보지 마라
미국 20대 대통령 제임스 가필드가 말했다. ‘10분이 내 인생을 바꿨다.' 그는 대학시절 라이벌 친구보다 10분씩 일찍 일어났다. 바로 그것이 자신을 대통령으로 만들어준 이유라는 것이다. 하루 10분 우습게 보지마라. 한 달이면 5시간, 1년이면 무려 60시간이 된다. 60시간이면 얼마나 많은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간인가?

▲ 인생의 주인공은 나!
인생은 한 편의 영화와도 같다. 내가 시나리오를 쓰고 감독도 해야 한다. 주인공 역시 당연히 나의 몫이다. 그런데 스스로 주인공이 되기를 포기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다른 사람의 말에 휩쓸리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는 사람들 인생의 우선순위 첫 번째는? 내가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 시나리오를 쓰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목표 설정!

▲ 노후에 필요한 것, 버릴 것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해야 할 3대 저축 ①건강저축 ②돈 저축 ③실력저축. 버려야 할 3가지 ①노여움 ②노파심 ③노욕.

▲ 프로와 포로
프로에 점 하나 찍으면 포로가 된다. 포로는 마지못해 인생에 ‘끌려가는 사람’이요, 프로는 신나게 인생을 끌고 가는 사람이다. 프로가 될 것인가? 포로가 될 것인가?
<인문학교육연구소장>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