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환경단체, 국토부 사업 강행 성토

[금강일보 김정섭 기자] 대전환경운동연합과 대전충남녹색연합이 공주보의 바닥보호공 하자보수 공사검토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1일 성명서를 내고 “지난달 25일 금강 수계 보 개방 민관협의체 논의과정에서 여러 의원은 국토부의 담수요청에 대해 반대 의견을 제출했지만 국토부는 공주보 안전성을 거론하며 바닥보호공 공사를 시급히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며 “공주보는 2012년 완공 이후 현재까지 매년 반복적으로 바닥보호공 보강공사가 진행됐지만 1~2년을 버티지 못하고 세굴로 인해 바닥보호공이 유실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전지방국토청이 민관협의체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2018년 9월 27일, 2019년 9월 20일 단 2일 간 현장조사를 진행했을 뿐이었다. 조사와 평가가 제대로 되지 않은 채 단순하게 해왔던 하자보수 공사를 두고 ‘시급한 복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환경 문제도 거론했다.

이들은 “세종보에 이어 공주보까지 완전 개방된 상태다. 이번 공사로 수문을 닫으면 이로 인해 발생하는 상류지역의 생태계 교란은 심각할 수밖에 없다”며 “국토부는 상류에 백제 큰다리까지만 수위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지만 이미 멸종위기종인 흰목물떼새가 서식하고 있으며 2018년 멸종위기종 1급 저어새가 출현한 구간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부와 환경부는 하자보수 공사가 아닌 4대강 사업으로 망가진 강의 회복을 핵심과제로 정립하고 재자연화의 방향을 구축하는 일에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섭 기자 toyp10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