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안반데기’, ‘화약터널 쌈지공원’ 등 한적한 별 구경 장소 화제..
‘산청 황매산’과 ‘양평 중미산 천문대’도 주목..
코로나 19로 많은 사람들이 모이지 못하는 만큼 더욱 관심 쏠려

화사 인스타그램

가수 화사가 별구경을 한 장소인 ‘강릉 안반데기’와 ‘화약 터널 쌈지공원’이 화제다.

지난 23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는 화사가 별을 보러 밤여행을 떠나는 모습이 그려졌다.

평소 별에 관심이 많았다는 화사는 “예전에 강릉 안반데기를 한번 다녀왔다”며 “4시간 걸려서 갔는데 안개가 그렇게 많이 낀 걸 처음 봤다. 그때 한이 돼서 계속 별 보는 곳을 찾아봤다”고 말했다.

이날 화사는 1시간 40분을 달려 새로운 장소에 도착했다. 검은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을 보며 화사느 “도시 소음, 자동차 소음이 하나도 없다. 내 시야는 별만 가득 했다. 마치 우주에 와 있는 느낌이었다”고 감탄했다.

화사 인스타그램

화사는 밤하늘을 바라보며 야식을 먹은 뒤 본격적인 밤하늘 사진 찍기에 나섰다. 화사가 찍은 화면에는 빛나는 별이 가득해 멤버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기안84는 “우주에 와 있는 것 같다”고 놀라워했다.

화사가 다녀왔던 ‘강릉 안반데기’와 ‘화약터널 쌈지공원’ 외에도 대한민국의 별구경 명소들이 다양하다.

'연합 뉴스' 사진 캡처

평창 육백 마지기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에 위치한 육백 마지기는 청옥산 해발 1,200m 고지대에 위치해 있다. 옛날 지역 주민들이 보릿고개 때면 들어와 온갖 산나물을 캐서 호구를 했다는 곳으로 지천에 산나물이 가득한 곳이다.

넓은 들판과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으며, 잘 조성된 산책로는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원래 능선이 평탄해서 산행하기에도 부담이 없지만 사륜구동차를 이용해 정상까지 오를 수 있는 비포장길이 열려 있다. 굽이굽이 산길을 오르면 산 정상에 육백 마지기라 불리는 평원이 펼쳐져 있다. 평지가 드문 강원도 산골에서 볍씨 육백 말을 뿌릴 수 있는 곳이라 해서 육백 마지기라 불리는 곳이다.

높은 고지대에 위치한 만큼 별구경 명소로도 유명하다. 고지대인 만큼 날씨에 따라 다소 추울 수 있으니 따뜻한 옷차림을 준비해야 한다.

'연합 뉴스' 사진 캡처

강릉 안반데기

안반데기는 강원도 강릉시의 전국 최대 규모의 고랭지 채소단지다. 해발 1100m에 위치한 이곳은 지대가 높아 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시원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로 인기가 좋다.

특히 밤에 불빛이 적어 하늘 한가득 박힌 별을 볼 수 있어 전국적인 별 관람 명소로 꼽힌다.

'안반'이란 떡을 칠 때 아래에 받치는 넓은 나무를 일컫는다. 안반데기라는 이름은 이곳 지형이 떡 치는 안반처럼 넓고 우묵한 데서 유래했다.

'연합 뉴스' 사진 캡처

안반데기는 고랭지 채소를 재배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선명한 은하수를 관측할 수 있는 별구경 명소로 입소문을 타면서 관광객이 늘었다. 매년 여름이 되면 사진 동호인들과 야간 관광객들이 줄지어 안반데기를 찾는다.

안반데기 내 멍에 전망대와 일출 전망대가 별을 관찰하기 좋은 장소로 꼽히며, 고도가 높은 만큼 온도가 낮아 따뜻한 옷차림은 필수다.

화사 인스타그램

화약 터널 쌈지공원

지난 23일 방송되었던 ‘나 혼자 산다’에 화사가 별구경 명소로 찾아간 ‘화약 터널 쌈지공원’이 화제가 되었다.

경기도 가평군 북면 화악산 자락에 위치한 ‘화악터널 쌈지공원’은 가을 단풍과 밤하늘의 별로 유명한 곳이다.

특히 ‘화약 터널 쌈지공원‘ 은별뿐만 아니라 은하수를 볼 수 있어 더욱 별구경 명소로 사랑받고 있다.

중미산 천문대 공식 사이트

양평 중미산 천문대

별구경이라고 한다면 천문대를 빼놓을 수가 없다. 산속이나 고지대를 찾아가는 것이 어렵다면 천문대에 방문하여 별구경을 하는 것도 좋다.

천문대에서 진행하는 코스를 따라가다 보면 아름다운 별자리와 도심에서 보기 어려운 별들을 자세하게 볼 수 있다.

도심과는 다르게 한적한 시골에 위치하고 있다. 때문에 옷차림에 유의하여야 한다.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야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 아닌 한적한 별구경 명소들을 방문해 휴가를 즐기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