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가는 기러기도 떨어뜨린 미녀는?
나라를 멸망의 길로 이끈 미녀는?
최초의 첩보원이라고 불리는 미녀는?

출처 – 게티이미지 뱅크
출처 – 게티이미지 뱅크

아름다운 중국의 4대미녀!

미의 기준은 예로부터 시대마다 달랐다. 예를 들어 중국의 원나라 시대에는 얼굴이 달덩이처럼 크고, 눈, 코, 입이 작은 여성을 미인으로 간주하였다.

유행의 기준은 패션처럼 항상 변해왔고 시대에 따라 달랐다. 이러한 미의 기준과 무색하게 중국에는 항상 미인이라 불리는 4대미녀가 있다. 이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양귀비

중국의 4대미녀에 대하여 모두는 모르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미녀가 있다. 바로 양귀비이다.

양귀비는 궁중에서 연회 할 때 춤을 추던 무희였다. 양귀비는 뛰어난 춤과 외모를 통하여 모두에게 사랑받았고 이러한 매력은 당 현종의 부자의 눈에 들게 하였다.

양귀비는 현종의 아들과 결혼하였다. 이를 통해 양귀비는 현종의 며느리가 된 것이다. 하지만 현종은 양귀비가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다.

현종은 양귀비를 위해서 무엇이든 해주었다. 현종은 양귀비가 즐겨 먹는 것을 공수해오고, 양귀비가 원하는 모든 사치들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또한 양귀비를 위하여 그녀의 친인척을 대거 궁과 관직에 등용시켜 주며 중국을 양귀비의 세상으로 만들어 주었다.

중요 관직들이 양귀비의 측근으로 임명되고 양귀비는 현종과 결혼하게 되었다. 이후, 당나라는 수많은 간신들이 난무하며 반란이 일어나게 된다.

반란은 안사의 난으로 안녹산과 사사명이 주동하여 일으켰다. 이 난으로 인하여 당나라의 운명은 하루아침에 멸망의 길을 걷게 되었다.

안사의 난 도중 양귀비는 자결아닌 자결을 하면서 양귀비는 생을 마감하게 된다.

 

출처 – 중국역대인물 초상화
출처 – 중국역대인물 초상화

서시

양귀비 다음으로 알아볼 미녀는 월나라 시대에 살았던 서시이다.

서시는 아주 하얀 피부와 검은 머리에 몸이 가늘가늘하고 아주 청초한 이미지의 여인이었다고 한다.

서시의 미모는 매우 뛰어났다. 서시는 항상 시내에 나가 빨래를 하였는데 빨래를 하는 서시의 모습을 보고 마을 사람들은 후광이 비친다며 서시를 제대로 쳐다보지 못했다는 속설도 있다.

서시는 아름다운 외모 때문에 적국을 망하게도 하였다. 서시가 살던 월나라는 당시 오나라에게 패배하며 복수를 꿈꿔왔었다. 월나라 왕은 미인계를 통하여 오나라를 무너뜨릴 계획을 세운다.

당시 미인계를 행할 여인으로 서시가 뽑혀 오나라에게 가게 되었다. 오나라 왕은 서시의 미색에 사로잡혀 나랏일을 하지 않게 되었으며 결국에는 신하들과도 사이가 나빠지게 되며 월나라가 복수를 할 수 있었다.

 

출처 – 중국인물사전
출처 – 중국인물사전

초선

초선은 양귀비와 함께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아는 인물이다. 나관중의 삼국연의 때문에 많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초선은 정사에서는 나오지 않는 인물로 초선을 가공의 인물로 보는 사람이 많은 인물이다.

뛰어난 미모를 가진 초선은 폐월 초선이라고도 불린다.

어느 날 저녁 화원에서 초선이 달을 보고 있는데 구름 한 조각이 달을 가리자, "달이 부끄러워 구름 뒤로 숨었다."며 아버지 왕윤이 말했다는 일화를 토대로 폐월 초선이라고 한다.

초선은 사도 왕윤의 수양딸이며, 경국지색의 미인이다. 초선은 왕윤의 수양딸이었다. 항상 자신을 거둬 준 왕윤에게 고마움을 느낀 초선은 은혜를 보답하고자 동탁과 여포의 마음을 이간질 하였다.

이를 통하여 황실을 맘대로 주무르는 동탁과 여포의 사이를 갈라서 동탁을 죽일 수 있도록 하였다.

 

출처 – 중국인물사전
출처 – 중국인물사전

왕소군

중국의 마지막 4대 미녀는 왕소군이다. 왕소군은 한나라 원제 때의 궁녀이다.

당시 궁궐 안에서는 화공이 그림을 그려 황제에게 궁녀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까닭에 많은 궁녀들이 화공에게 뇌물을 바치며 자신의 모습을 아름답게 그려달라 하였다.

하지만 왕소군은 자신의 미모에 너무나도 자신이 있었는지, 아니면 자존심 때문인지 화공에게 뇌물을 주지 않았다고 한다.

이로 인하여 화공은 왕소군을 못생기게 그렸고, 왕소군은 오랜 시간동안 간택을 받지 못하였다.

 

어느 날 흉노에서 한나라와 혼인 화친을 청하였다. 한나라 황제는 자신의 궁녀 중 가장 못생기다고 생각한 왕소군을 흉노에게 보냈다.

왕소군이 흉노에게 시집가는 날 황제는 처음으로 왕소군을 보았는데 너무나도 아름다웠다고 한다. 하지만 결정은 무를 수가 없었고 한나라 황제는 왕소군을 그린 화공을 죽여버렸다.

 

중국의 4대 미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4대 미녀로 손꼽히는 이들은 각각 별명을 가지고 있다.

양귀비는 꽃들을 부끄럽게 만들었다고 하여 수화, 서시는 물속의 물고기조차 넋을 놓고 바닥에 가라앉았다고 하여 침어, 초선은 그녀의 미모에 달이 숨었다고 하여 폐월, 마지막으로 왕소군은 날아가는 기러기가 그녀의 미모에 넋이 나가 땅으로 떨어졌다고 하여 낙안으로 불렀다.

중국의 4대 미녀들은 그들의 별명과 함께 많은 사람에게 계속해서 기억되고 있다.

 

-

아름다운 중국의 4대미녀!

날아가는 기러기도 떨어뜨린 미녀는?
나라를 멸망의 길로 이끈 미녀는?
최초의 첩보원이라고 불리는 미녀는?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