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알아보는 쉬운 정리!
중국 경제 성장 흐름의 핵심 키워드 정리!
그 첫 번째 시간 '흑묘백묘론' 등소평!

픽사 베이
픽사 베이

이번에는 G2 국가로서 자리매김한 중국의 ‘경제 성장 흐름의 핵심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중국은 현재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경제 성장을 이루어 G2까지 도달하였다. 여기서 G2란 2000년대 중반에 측정했을 때 세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두 나라를 선정하여 일컫는 용어로서 G2에 속하는 나라는 초대강국인 미국과 신흥강국으로 부상한 중국이다.

그렇다면 중국은 어떻게 신흥강국으로서 부상할 수 있었으며 중국 경제 성장 흐름의 핵심 키워드로는 무엇이 있을까?

픽사 베이
픽사 베이

오늘은 이를 알아보는 첫 시간으로서 중국 경제 성장의 핵심 인물인 ‘등소평’에 대해 알아보고 그를 중심으로 중국의 성장에 대해 살펴보자!

등소평

픽사 베이
픽사 베이

등소평은 1904년 8월 22일 생으로 중국의 경제 성장을 이룬 핵심 인물로 평가되는 사람이다. 그의 이력은 다음과 같다. 등소평은 1921년부터 1924년까지 프랑스에서 유학 기간을 보냈었는데 이때에도 그는 중국의 공산주의 운동에 적극 참여하였다. 또한 1925년부터 1926년까지 소련 유학을 마친 이후 등소평은 당시 마오쩌둥이 중국 서남지방에 세운 독자적인 공산당 지역인 ‘장시 소비에트’에서 정치 조직가이자 군사 조직가로서 활동하였다.

이렇듯 ‘등소평’이란 인물은 중국 공산주의에 적극적이며 공산주의에 진심이었던 인물이었다. 하지만 1955년 정치국 위원의 자리까지 올라선 등소평은 그 사이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 변화는 중국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적 측면과 경영적 측면에서의 엘리트를 양성해야하며 물질적인 보상 제도를 택해야 한다는 ‘실용주의적’인 사상을 받아들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와 같은 실용주의적인 사상의 기존 중국에서 가진 공산주의와는 결을 달리한 사상으로서 당시 정치국 위원의 자리에서 대외정책과 국내정치를 모두 맡았던 중국의 중요 인물이었던 등소평은 어느새 위험인물이 되어 버려 마오쩌둥에 의해 고위직 자리에서 박탈당했다.

그 후, 마오쩌둥이 세상을 떠나고 그 자리를 ‘화궈펑’이 차지하면서 등소평은 다시 정치계로 돌아 올 수 있었으며 그때 그가 내세운 정책이 바로 ‘흑묘백묘론’이다. 흑묘백묘론이란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를 물어오기만 하면 된다.’하여 경제 발전을 고양이에 비유한 정책이다. 이와 같은 실질적인 정책으로 중국 경제 발전을 위한 개혁을 시작한 등소평은 많은 이들에게 지지를 받았으며 그 과정 속 주석이 바뀌는 일이 있었음에도 전혀 영향 받지 않고 독자적인 정책을 펼치는 데에 성공하였다.

픽사 베이
픽사 베이

등소평이 위와 같은 개혁을 펼친 결과 중국은 서구와의 무역이 활발해져 외화를 벌어들이기 시작하면서 경제가 발전하였으며 중국 내에 공장들이 세워져 일자리가 넘쳐나기 시작했다. 또한 고등교육을 통해 엘리트를 양성하기 시작하며 실질적인 경제 정책에 앞장 설 차세대 리더들을 교육했고, 농민들에게는 자신들의 농산물에 대한 개인적 책임과 보상을 쥐어주었으며 그 결과 농업 생산은 큰 성과를 거뒀다.

이와 같은 중국 경제 성장에 중심인물인 등소평은 비록 오랜 시간동안 자신이 주장해오던 공산주의와는 결이 다른 경제 정책을 펼쳤음에도 그의 정책이 많은 중국인들에게 도움을 주며 인정받아 ‘흑묘백묘론’은 유명해졌으며 그는 작은 체구에서 큰 영향력을 펼치는 남자라고 하여 ‘키 작은 남자’라는 수식어를 갖게 되기도 했다. 또한 등소평의 정책을 통해 시동이 걸린 중국의 경제 성장은 시간이 흐를수록 발전 속도에 힘이 가해져 오늘 날에는 중국이 미국을 이은 나라가 되며 G2의 자리까지 올라가게 되었다.

지금까지 중국 경제 성장의 핵심인물인 ‘등소평’에 대해 알아봤다. 지금까지 알아본 등소평은 자신이 옳다고 믿던 공산주의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경제 정책을 세움으로써 중국을 G2의 국가가 되도록 성장시킨 중국의 핵심 인물이다. 우리는 이를 통해 자신이 옳다고 믿던 무언가을 버릴 용기가 얼마나 큰 용기인지와 그 용기가 이뤄졌을 때 얼마나 큰 긍정적인 영향력이 다수에게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다음 시간에는 ‘중국이 포기 할 수 없는 짝퉁시장’이란 키워드로 중국 경제에 대해 알아보겠다!

 

위홍신 대학생 기자 wi6733@naver.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