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알아보는 '중국 경제' 시간!
이해 하기 쉬운 키워드 정리!
중국은 왜 '짝퉁 시장'을 포기 할 수 없게 된 것일까?

픽사 베이
픽사 베이

이번에는 G2 국가로서 자리매김한 중국의 ‘경제 성장 흐름의 핵심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중국은 현재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경제 성장을 이루어 G2까지 도달하였다. 여기서 G2란 2000년대 중반에 측정했을 때 세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두 나라를 선정하여 일컫는 용어로서 G2에 속하는 나라는 초대강국인 미국과 신흥강국으로 부상한 중국이다.

그렇다면 중국은 어떻게 신흥강국으로서 부상할 수 있었으며 중국 경제 성장 흐름의 핵심 키워드로는 무엇이 있을까?

픽사 베이
픽사 베이

오늘은 이를 알아보는 두 번째 시간으로서 중국 경제 성장의 어쩌다보니 한 획을 긋게 된 이제는 중국 내에서도 포기 할 수 없게 된 ‘짝퉁 시장’에 대해 알아보고 그를 중심으로 중국의 성장에 대해 살펴보자!

중국의 '짝퉁 시장'

픽사 베이
픽사 베이

중국의 짝퉁 시장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이제는 중국도 자체적으로 잡을 수 없을 만큼 커버린 곳이다. 또한 중국의 경제 성장의 한 획을 그은 것이 바로 중국의 짝퉁 시장이기 때문에 중국 자체에서도 어쩔 수 없이 단속을 포기 했다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중국의 짝퉁 시장은 어떻게 이렇게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일까?

픽사 베이
픽사 베이

중국의 짝퉁 시장은 역사가 깊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은 오래 전부터 대륙이 넓고, 인구가 많았으며 사회주의가 국가의 정치 체제였다. 그렇기에 국민들의 경제 사정이 자연스레 일명 ‘부익부 빈익빈’이 되었기에 다른 사람에게 사기를 치는 행위가 흔해졌다고 한다.

그리고 그 ‘사기’ 중 ‘짝퉁 시장’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이렇게 시작된 중국의 짝퉁 시장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그 묘사력과 품질이 향상되었으며 국가의 단속을 피하는 사람들의 방법도 교묘해져 갔다.

또한 중국의 경제 체제가 ‘자본주의’로 변하면서 성장해버린 짝퉁 시장은 본격적으로 외화를 벌어들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짝퉁 시장에서 명품을 카피하기 시작했으며 사람들은 가지고 싶었지만 비쌌기에 사지 못 했던 명품을 몰래 구매하였다. 이와 같은 순서로 짝퉁 시장은 더욱 성장하였고, 더 많은 외화를 벌어들여 중국 경제 성장에 큰 기여를 하게 된 것이다.

그 결과, ‘중국’ 국가 자체에서도 짝퉁 시장에 대한 ‘보여주기 식’ 단속만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렇게 중국의 ‘포기 할 수 없는 짝퉁 시장’의 시대가 열렸다.

픽사 베이
픽사 베이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중국의 짝퉁 시장은 국가 자체에서의 단속 또한 완화되자 오늘 날에는 ‘사기’와 ‘저작권 침해’라는 단점을 무시한 채 당당한 모습으로 때때로는 중국 여행의 여행 코스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한다. 그렇게 여행 코스 중 하나로 꼽히는 중국의 짝퉁 시장 중 대표적인 곳은 바로 ‘광저우 짝퉁 시장’이다.

다음 시간에는 앞서 알아본 중국 경제 성장 키워드 ‘등소평’과 오늘 알아본 ‘중국의 포기 할 수 없게 된 짝퉁 시장’에 대한 장점과 단점으로 중국 경제에 대해 알아보겠다!

 

위홍신 대학생 기자 wi6733@naver.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