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 수렴 부족” 지적 속 원안 가결…환경단체 반발

지난 4일 대전시의회에서 지역 환경단체 회원들이 보문산 전망대 신축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최 일 기자
지난 4일 대전시의회에서 지역 환경단체 회원들이 보문산 전망대 신축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최 일 기자
지난 4일 대전시의회에서 지역 환경단체 회원들이 보문산 전망대 신축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최 일 기자

[금강일보 최일 기자] 대전 보문산 전망대인 ‘보운대’(7.5m)를 철거하고 50m 높이의 전망대를 신축하는 안이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를 통과했다. 

대전시는 1995년 설치된 보운대(2층)를 친환경 목조 전망대로 개축, 대전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조상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총 사업비 125억 원을 투입해 내년 3월 착공, 오는 2024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현 부지에 국내 최초의 고층 목조 전망대(4층)를 신축한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의회 제258회 제1차 정례회를 앞두고 ‘2021년도 제1차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동의안’을 제출했고, 관련 상임위인 행자위는 지난 4일 보문산 전망대 조성 건물 취득 및 처분에 관한 내용이 담긴 해당 동의안을 심사해 원안 가결시켰다.

이날 회의장 앞에서 지역 환경단체 회원들은 ‘보문산 경관과 행태환경을 훼손하는 50m 전망대 조성계획 당장 중단하라’, ‘소통 없는 일방행정, 환경 거버넌스 없는 대전시를 규탄한다’, ‘보문산 관광 활성화 민관공동위원회 합의사항(고층형 타워 설치 반대)을 무시한 일방행정을 규탄한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동의안 부결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지만 무위에 그쳤다.

이와 관련, 홍종원 위원장(더불어민주당·중구2)은 “보문산 전망대 조성의 필요성과 우려가 동시에 존재한다. 절차상 소통에 문제가 있어 아쉬움이 있다”라며 “고층형 타워의 높이에 대한 해석이나 자재의 적정성 등에 대한 사전 의견 수렴이 부족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목조구조물이니 내화(耐火)·내진(耐震)에 취약한 수 있다. 이를 보완해야 한다”라며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점을 명확히 해소해 보문산 전망대가 시민이 즐겁게 체험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관광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하고, 전액 시비로 추진하기보다 국비 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우승호 위원(민주당·비례)은 “보문산 생태계가 파괴되지 않을까 하는 환경단체들과 일부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라며 “앞으로 차질 없는 사업 수행을 위해서는 시공에도 빈틈이 없어야 하겠지만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이를 적절하게 반영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종천 위원(민주당·서구5)은 “동의안에 대한 의결이 선행됐어야 하는데, 예산안이 동시에 상정됐다”라며 “사업 진행 과정에 절차상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념해 달라”고 주문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