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은 역사적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긴 인물을 특별히 대우한다. 1846년 태어난 카자흐스탄의 위대한 시인 잠블 자바에프(Zhambyl Zhabayev)는 문화 교육 분야에서 뛰어난 위인 중 하나다.

하지만, 시인 잠블 자바에프에 대한 존경과 명예는 단기간에 형성된 것이 아니다. 그는 유목민 소년에서 위대한 작곡가로 성장하기까지 여러 여정을 극복해야했다. 그는 스탈린 상을 수상했으며 레닌 훈장과 노동의 붉은 깃발 훈장을 받았다. 또한 거리 이름이 그를 칭송하기 위해 명명되고 기념물이 세워졌다. 잠블 (Zhambyl) 은 카자흐스탄 사람들의 시적 예술 발전에 큰 공헌을 했으며 보편적 인간 가치의 증진, 선함, 정의, 영광 및 애국심 고취에 평생을 바쳤다.

제 2차 세계 대전 동안 잠블 자바에프는 “레닌그라드 시민들, 내 아이들!”이라는 시가를 썼다. 시인의 호소는 전쟁으로 황폐화된 도시의 주민들이 끔찍한 시간을 견디는 데 도움이 되었다. 오늘날 상트페테르부르크(과거 레닌그라드)에는 그의 이름이 새겨진 도로가 있다.

전쟁 참가자 중 한 사람은 잠블의 시가인 "레닌그라드 시민들, 내 아이들!"을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 "포스터에 큰 글씨로 인쇄하고 레닌그라드의 거리에서 시간을 보냈다. 사람들이 이 포스터 앞에 서서 울부 짖는 모습을 한 번 이상 보았다. 또한 사람들이 신문을 보기 위해 거리에 줄을 서는 모습도 목격했다. 사람들은 독일군 비행기가 하늘에 나타나고 폭격이 시작 됐을 때도 방공호로 달려가지 않았다. "

잠블 자바에프는 길고 다사다난한 삶을 살았다. 그러나 그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행복한 미래에 대한 기쁨과 희망을 주는 그의 소명에 충실했다. 시인의 작품은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다. 그는 중국, 영국, 체코, 슬로바키아에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