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에 294면으로 들어설 예정인데
사업비 3배 증가해 규모 축소 불가피
“자잿값 상승, 실시설계 반영 이유”

대전 중구 대종로·대흥로 지하공간을 주차장으로 건설하는 소상공인 상생주차장 조성사업이 난관에 봉착했다. 당초 402면이었던 주차공간은 294면으로 준 데다 사업예산이 당초보다 400억 원이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사업 추진조차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26일 대전도시공사 등에 따르면 소상공인 상생주차장 조성에 필요한 예산은 643억 원에 달한다.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주차환경개선 공모에 선정됐을 당시 추산된 사업비 240억 원(국비 60억 원) 대비 무려 2.3배가 급증한 것이다. 애초 올해 말까지 폭 19m·616m 규모로 402면을 조성하려고 했지만 길이를 263m로 줄이면서 주차공간은 294면으로 축소된 상태다.

도시공사는 당초 계획보다 사업비가 급증한 원인에 대해 원자잿값 급상승과 실시설계를 반영한 이유를 들고 있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최근 원자잿값이 너무 급상승했고 너무 적게 잡은 사업비를 실시설계 과정에서 반영한 이유가 크다”며 “주차장 규모를 100여 면으로 줄이면 현재 사업비로도 추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사업 현장 지반이 예상보다 약한 것 역시 사업비 증액에 한몫하고 있다. 실시설계를 위한 토질 조사 결과 지반이 상당히 약한데다 암반층이 깊숙이 있는 탓에 사업비가 예상보다 더 들어가게 됐다는 게 도시공사의 설명이다.

시는 최근 감사위원회와 공사 측에 관련 부서에 대한 특정감사를 지시했다. 총사업비가 300억 원을 초과하면 기획재정부(타당성조사) 또는 행정안전부(재정투자심사) 등으로부터 심사를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행정 절차를 이행하는 데 최소 1년을 더 기다려야 할 뿐만 아니라 통과를 장담할 수도 없다는 점이다. 이에 더해 주차장 효용성이 떨어져 사업 추진이 백지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대흥로 인근 상인 A 씨는 “주차장 조성이 절실한데 주차면적도 좁아지고 비용도 늘어 사업 추진 자체가 어렵다고 하니 실망이 이만저만 아니다”라고 말했다.

신성재 기자 ssjreturn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