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청년의 삶 실태조사 착수
중장기 단계별 발전계획 수립

▲ 23일 시청에서 지역 청년의 안정적인 정착과 청년 맞춤형 정책 수립을 위한 ‘대전 청년 실태조사 및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가 열린 가운데 참여자들이 토의를 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이장우 시장의 대표 공약인 청년정책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지역 청년의 종합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맞춤형 청년정책 발굴에 나서는 한편 중·장기 단계별 발전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으로 청년 정착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23일 시청에서 지역 청년의 안정적인 정착과 청년 맞춤형 정책 수립을 위한 ‘대전 청년 실태조사 및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용역은 지역 청년들의 삶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대전 청년정책의 중·장기 비전과 정책목표, 추진전략, 세부 추진과제를 담은 대전형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용역을 통해 청년 인구 유출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인구 규모만 놓고 보면 대전은 ‘청년 도시’라 할 수 있지만 타지로 이주하는 청년 역시 늘고 있다는 게 문제라는 점에서다.

지난 2020년 기준 3년간 대전 전입 청년은 13만 2245명이었는데 전출 청년은 14만 8620명으로 순유출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시는 용역에서 대학생, 취업준비생, 직장인 등 계층별 청년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 토론회 등을 열어 이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청년들의 삶에 대해 일자리, 주거 등 분야별 정확한 실태를 파악해 청년들에게 맞춤형 정책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말 그대로 청년들을 끌어안기에 나선 것이다. 또 청년정책 현황 및 여건을 파악하고 해외, 중앙·타 자치단체 등의 청년정책 성공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실태조사와 국내외 청년정책 분석을 기반으로 일자리, 주거, 복지, 문화, 참여·권리 등 5대 분야에 걸쳐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중·장기정책을 마련해 청년이 지역에 머물러 정착할 수 있는 종합지원체계를 구축, 일류도시를 완성하겠다는 큰 그림이다.

지용환 복지국장은 “청년들의 의견을 기본계획에 적극 반영하고 청년세대가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정착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라고 말했다.

신성재 기자 ssjreturn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