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2023학년도 1학기 법학전문대학원 국가장학금을 이달 23일 오후 6시까지 신청받는다고 밝혔다.
1차 신청 기간을 놓쳤을 경우 다음 달 4일 오전 9시부터 13일 오후 6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국가장학금 신청 대상은 로스쿨 입학예정자와 재학생이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신청할 수 있다.
법학전문대학원 국가장학금은 취약계층 학생들이 학비 부담 없이 학업에 매진해 법조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소득 구간과 연계해 국가·학교가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장학금 신청은 두 차례로 나누어 진행된다. 7일부터 23일 오후 6시까지, 내년 1월 4일부터 13일 오후 6시까지다. 법학전문대학원 신입생이나 재학생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는 내년 1월17일 오후 6시까지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와 서류 제출을 완료해야 한다. 동의 대상은 미혼 학생의 경우 부·모, 기혼 학생의 경우 배우자다. 다만 외국인·해외체류·고령·농어촌 거주 등의 사유로 전자서명수단(인증서) 동의가 어려울 때는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장학금 신청 시 입력한 가족 정보가 주민등록전산정보 등과 다를 경우에도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소득 3구간 이하의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에게는 국고로 전액 등록금을 지원한다. 소득 3구간을 초과하는 학생들에게도 재학(예정) 중인 학교의 재정적 여건을 감안해 차등 지원한다. 4등급은 90% 이상, 5구간은 80% 이상, 6구간은 70% 이상이다.
교육부는 매년 로스쿨의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 전년 대비 장학금 증감률, 등록금 수준 등을 고려해 학교별 국고 장학금을 배정하고 있다.
신청 결과는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 또는 재단 각 지역센터에서 1대 1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