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원 내 건강검진센터를 설치·운영

▲ 청양보건의료원 최신 의료 장비. 청양보건의료원 제공

청양군(군수 김돈곤)은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보건의료원 내 건강검진센터를 설치·운영해 오고 있다.

예전에는 종합건강검진이나 국가 암검진 등을 받고자 하는 군민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출장검진 차량이나 아니면 시외에 있는 검진기관에 직접 방문해야만 검진이 가능하여 많은 불편함이 있었으나 지난 2020년 10월부터 보건의료원 내 건강검진센터를 개소·운영하여 군내 유일한 건강검진기관으로 군민이 보다 편하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여주고, 이로 인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치료받음으로써 군민의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65세 이상 군민이라면 청양군 특수시책으로 혈액종합검사, 폐CT 등의 검진도 추가로 더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건강검진센터 운영 후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에는 위·대장내시경을 통해 위암 17건, 식도암 1건, 대장암 10건을 발견하였으며, 이외에도 자궁경부암 4건, 폐 질환 20건을, 올해에는 현재 위암 3건, 자궁경부암 4건, 간질환 16건, 폐질환 16건을 조기에 발견,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상급병원에 연계하였다.

이외에도 일반건강검진을 통해 147건의 만성질환(고혈압·당뇨) 의증 환자를 발견하여 의료원 내 진료를 연계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군 보건의료원 건강검진센터에서 검진 후 조기에 암을 발견하여 치료받은 한 주민은“멀리 검진받으러 가서 헤매지 않아도 되고, 문진표 작성부터 친절하게 안내해주셔서 너무 좋았는데 덕분에 암도 조기 발견해 치료받고 건강해져서 너무 감사해요.

주변 사람들에게도 빨리 검진센터에서 검진받으라고 얘기하고 다녀요”라고 말했다.
금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는 만 20세 이상이면서 출생 연도가 홀수년 생인 사람으로 예약이 필요한 내시경 및 간암 검사 등 일부 항목을 제외하면 8시간 이상 금식 후 방문 시 당일 검진이 가능하다.

기타 건강검진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청양군보건의료원 건강검진센터(041-940-4903~4904)로 문의하면 된다.

청양=김종성 기자 kjs3605@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