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롭고 창의적인 세종인재 육성'

1926년 개교한 세종고등학교(교장 이훈범)는 2012년 조치원고등학교에서 세종고등학교로 교명을 바꾸고 세종시의 중심학교로서 거듭나고 있다.

세종고는 전 학년 10학급으로 편성·운영되고 있으며 ‘조화롭고 창의적인 세종인재 육성’의 현장으로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전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가 한마음으로 노력하고 있다.

▲진정한 나를 찾는 맞춤형 진로교육

세종고는 학생들의 내면의 잠재력 발굴을 통한 자신감 회복, 꿈과 비전 및 가치 발견을 도모하기 위해 진로 비전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사명 선언문, 미래스캐치, 진로 로드맵 등을 통해 비전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학생들을 글로벌 셀프리더로 육성하는 것을 도모했다.

▲마음으로 읽는 독서교육

세종고는 학생들의 독서 내면화를 위해 창의인성중심의 독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쉬는시간, 점심시간을 이용한 틈새독서를 통해 학생들에게 독서생활화를 돕고 있으며, 사제동행책읽기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책의 내용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독서포트폴리오를 책자로 제공해 체계적이고 심화된 독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문학읽기’를 통해 학생들이 읽은 문학작품 속 주제로 찬반토론, 과거의 문제를 현대적 관점으로 재해석하기 등을 통해 독서 내면화를 이루고 있다.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세종고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과목 중점형 교과 교실제를 운영해 학생 중심의 수준별, 맞춤형 수업 실현을 통해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교원 평가 연구 시범 학교로서 교원 능력 개발 평가의 바람직한 정착 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범교과 학습 중심의 창의적 체험 활동을 운영해 자발적이고 구체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을 도모하고 있다. 맞춤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의 학습 선택 기회를 확대하고 있으며 학부모의 적극적인 지원과 신뢰를 기반으로 2016 대학 진학에서 서울대 2명, 연세대 2명, 고려대 9명, 의과대학 5명, 경찰대 1명, KAIST 1명, GIST 1명, UNIST 2명 등이 합격하는 탁월한 입시결과를 만들어 냈다.

▲행복한 동행을 위한 DAY프로젝트

세종고는 가르침과 돌봄이 일체가 되는 공동체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DAY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친구DAY는 화해와 용서를 통한 건전한 학교문화를 위해 비밀편지, 롤링페이퍼, 빨간 우체통을 제공해 학생들이 서로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또한 스마일&허그 DAY는 매주 수요일 전교생이 선생님, 선후배들과 인사를 나누며 서로 격려의 말을 주고 받는다. 한마음 DAY는 전교직원, 전교생 그리고 학부모와 졸업생까지 모두가 오봉산에 등반하고 함께 환경정화활동을 하는 과정을 통해 행복한 교육공동체 동행을 실천하고 있다.

▲좀 더 높은 꿈을 위한 UP솔누리

세종고는 연문학사(기숙사)에 생활하는 학생들을 위한 솔누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입 합격을 위한 누리반 운영 및 학습 시스템을 구축하며, 또한 꿈과 끼를 발굴, 계발하는 비교과 관리 역량을 갖추고 있다. 학력UP을 위한 맞춤형 교과지도-교과특강, 주말계절 학교 심화과정, 멘토수업, 실력UP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강화-누리반 독서실 조성, 수준UP을 위한 맞춤형 비교과지도-구술 면접 및 논술 텝스 지도, 봉사활동을 통한 나눔과 배려 실천, 명사 초청 특별 강연, 비전UP을 위한 맞춤형 진학지도, 행복UP을 위한 맞춤형 생활지도를 하고 있다.

▲명문 세종고, 이것이 다르다

세종고는 전국모집단위의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연문학사 1, 2동 두 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정원 750명 중 200명의 학생을 수용하고 있다. 학생들의 일과가 종료되는 시점부터 기숙사에 들어와 자신만의 자습공간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시하고, 4인 1실로 구성돼 있는 각자의 방에서 자습 종료 후 취침 및 다음날 기상, 등교까지 학교생활 이외의 모든 생활을 지내고 있다. 2016년 졸업생 심규호(서울대학교 경영학과)는 “가족같은 친구들, 선배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쌓은 지식을 학우들과 함께 숙성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환경과 학생들의 주체적인 생활습관이 어우러져 높은 학업 성취결과물을 낸 바탕이 되고 있다.

▲학생이 주인이 되는 동아리

세종고는 74개의 다양한 동아리가 학생들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중 슴베는 학생이 주체적으로 애교심을 기를 수 있도록 학교의 연혁과 교육의 역사를 기록 및 소개하여 책자를 매년 2부씩 발행하고, 텔무드는 세종고의 대표 미술동아리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와 연계프로그램을 운영, 세종예학현장답사 실시, 참여미술프로그램 ‘미술로 말 걸기’ 등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매년 2회 교내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재능과 끼를 발굴, 널리 알림으로써 건전한 학교문화를 확산하고 꿈을 실현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스포츠클럽이 운영 중이며 학생들이 학업과 병행하여 심신단련을 이루고 있다. 특히 축구와 탁구 동아리는 세종시 1위를 차지해 전국대회에 세종시 대표로 참가했다.

▲핵심인재 양성 요람

세종고는 수학·과학 분야의 뛰어난 잠재 능력을 갖춘 학생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창의적 인재를 조기 발굴, 개인 능력에 맞는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과활동은 영재의 특성에 맞는 속진과정과 심화과정을 적절히 분배하고, 특별활동은 조천변 봉사활동, 해안갯벌체험학습, 천리포 수목원 생태체험, 행사활동을 편성해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갖춘 리더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했다. 이를 통해 제61회전국과학전람회, 제3회 세종과학전람회, 2015년 영재스팀창의력 탐구마당에서 각각 특상을 수상하고 2014년에는 개교 이래 2번째 KBS 도전골든벨을 울렸으며 연말 결선에서 최후의 1인으로 선정됐다. 또한 2012년에 이어 2015년에 세종시 고등학생 제1호, 제3호 대한민국인재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이루어 냈다.

▲세종시를 대표하는 검도부

세종고는 검도에 재능이 있는 학생들에게 검도부 활동을 통해 선수의 잠재 능력을 개발하고, 전국규모대회에서 상위 입상하여 자신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는 우수학생 발굴 및 지도를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그리하여 경기력 향상을 위한 전지훈련, 동계 특별 강화훈련을 통해 강인한 체력을 육성했다. 이를 통해 제96회 전국체육대회 검도 고등부 단체전과 제32회 추계 전국 중·고 검도대회 단체전에서 각각 3위에 입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정리 = 김종환 기자 axkjh39@ggilbo.com

"창의 인성 중심으로 키우기위해 독서 교육 심혈"
<이훈범 교장 기고>
 

세종시 명문 세종고등학교는 개교 90년의 역사를 지닌 학교다.

세종고는 학생 중심의 교육을 위해 ‘진로 비전 캠프’를 운영하고 있으며, 창의 인성 중심의 학생으로 키우기 위해 독서교육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무엇보다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과목 중점형 교과 교실제를 운영해 사교육비를 절감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또한 범교과 학습 중심의 창의적 체험 활동을 운영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을 도모하고 있다.

세종고는 행복한 동행을 위한 ‘DAY-프로젝트’운영을 ‘화해와 용서’를 통한 건전한 학교문화를 이끌고 있다. 또한 스마일&허그 DAY는 매주 수요일 전교생이 선생님, 선후배들과 인사를 나누며 서로 격려의 말을 주고 받으며 서로를 존중하고 있다.

세종고는 좀 더 높은 꿈을 위한 UP 솔누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전국 명문고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세종고는 전국모집단위의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연문학사 1, 2동 두 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정원 750명 중 200명의 학생을 수용하고 있다.

특히 세종고는 학생이 주인이 되는 동아리운영을 통해 학생들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세종고는 수학ㆍ과학 분야의 뛰어난 잠재 능력을 갖춘 학생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창의적 인재를 조기 발굴, 개인 능력에 맞는 영재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실력을 뽐내고 있다. 세종시를 대표하는 검도부 역시 세종고의 자랑이다.

앞으로도 ‘조화롭고 창의적인 세종인재 육성’이란 목표아래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전 교직원이 노력 할 계획이다.

김종환 기자 axkjh39@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