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속속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대전 지역 공공부문의 맏형인 대전시도 정규직 전환 본격 추진에 나섰다.

12일 시에 따르면 이달 중으로 기간제 근로자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1단계 기간제근로자의 전환대상자와 시기, 방법 등을 확정한다. 내부위원과 노무사, 변호사 등 외부위원 6~7명으로 구성된 정규직전환 심의위원회는 지난 8월 정부가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에 따라 전환 대상으로 선정된 시 본청, 사업소, 직속기관에서 근무 중인 기간제 근로자들을 심의한다.

올해 전환 대상은 기간제 근로자들이다. 시 본청에는 현재 166명의 기간제 근로자가 근무 중이며 이 중 정규직 전환 심의 대상자는 22명이다. 대전도시공사, 대전도시철도공사, 대전마케팅공사, 대전시설관리공단 등 산하기관의 경우 392명이 재직 중이며 이 중 심의 대상자는 대전마케팅공사 8명, 대전시설관리공단 18명 등 26명이다. 올해 정규직 전환 대상은 시와 마케팅공사, 시설관리공단을 포함해 48명이라는 의미다.

대전도시공사와 대전도시철도공사의 기간제근로자 전환대상자가 없는 이유는 도시공사의 경우 기간제근로자 다수가 오월드 아르바이트생 등 간헐적 업무를 담당하거나 환경사업소 인근 주민들이 조례에 따라 한 달 단위로 돌아가며 업무를 수행하는 형태이기 때문이며 대전도시철도공사의 경우는 전문직렬을 요하는 업무가 많아 용역근로자를 채용, 기간제 근로자가 없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이들은 앞으로 2년 이상, 연중 9개월 이상 근무가 가능한지 등을 따져 심의를 받는다.

전환 대상 시기는 시의 경우 미정이고 대전마케팅공사와 대전시설관리공단은 올 12월이 될 것으로 보인다.

2단계 용역근로자에 대해서는 노사전문가협의체와 협의를 거쳐 내년 12월까지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시 본청의 경우 285명, 대전도시공사 29명, 대전도시철도공사 345명, 대전마케팅공사 101명, 대전시설관리공단 12명 등 모두 772명의 용역근로자가 전환 대상자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심의위원회를 통해 최종적으로 정규직 전환자가 확정돼 심의 전에 비해 증감할 수 있다”며 “정부의 방침에 맞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phs2016@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