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진보진영 및 주민대책위 기자회견

▲ 대전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와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가 13일 시청 앞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최 일 기자

“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더불어민주당이 중단시켜야 합니다!”

대전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와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13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는 권선택 시장이 추진하는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적폐로 규정, 지역구(서구을) 국회의원이자 민주당 시당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 장종태 서구청장, 최치상 서구의회 의장 등에게 입장 표명을 요구했지만, 수차례 질의에도 ‘입장 없음’만을 되풀이하며 무응답으로 일관했다”라며 “지난달 26일 시 도시공원위원회가 이 사업을 가결시킨 후 발표한 민주당의 첫 논평은 글자 그대로 ‘뒷북’이었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갈마동 주민과 시민의 여론을 반영하지 않은 것은 시나 도시공원위원회뿐 아니라 민주당에도 책임이 있는데, 민주당은 시정을 책임지는 여당의 자세를 보여주지 못한 채 멀찍이에서 훈수나 두는 방관자 자세를 취했다. 이런 태도 때문에 논평 직후 이 사업을 놓고 벌어지는 당내 권력투쟁을 다룬 언론 보도가 쏟아지기도 했다”라며 민주당에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이어 “정당이 공직선거에서 후보를 공천하는 것은 정당과 후보가 협력해 시민들에게 정당의 강령과 정책을 실현해 나가겠다는 공개적인 약속을 하는 것이므로 민주당과 권 시장은 시정은 물론 서로의 정치적 행위에 대해 끝까지 책임질 의무가 있다. ‘난개발과 도시화가 아닌 사전예방원칙에 입각한 개발과 보전 간의 조화를 추구하고, 물·대기·토양 등 훼손된 생태계를 복원하며, 생물다양성 증진과 생물주권 확보에 노력한다’라는 민주당 강령이 공(空)문구가 아님을 보여주길 바란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지난 10개월 동안 우리는 절절하게 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의 부당함을 이야기했고, 많은 분들의 공감을 얻었다. 또 지난 6일 월평공원은 한국환경기자클럽과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주최하고 환경부와 문화재청이 후원한 ‘제15회 이곳만은 꼭 지키자’ 시민공모전에서 ‘꼭 지켜야 할 자연유산’으로 선정됐다”라며 “민주당과 권 시장은 이제라도 시민들의 뜻을 제대로 헤아려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 월평공원을 지켜낼 수 있는 실질적 대안을 도출해 과오를 만회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민의 바람을 거스르고 월평공원을 정쟁의 도구로 전락시킬 경우 민주당과 권 시장은 ‘월평공원 파괴세력’으로 오명을 얻게 될 것이고 강도 높은 시민들의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