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사업구역 통합‧불교시설 갈등 첨예 대립
정치권 “후보군 리더십 반영…선거변수 등장”

▲ 세종-대전 간 택시공동사업과 관련해 최근 택시업계가 ‘세종 행정수도개헌반대’ 스티커를 부착, 노골적인 인 행동으로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이상민 의원이 중재에나서 정치권으로 비화됭 조짐이다. 이미지 캡쳐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행정수도 개헌’의 결집력에 심상치 않은 파열음이 불거지고 있다.

“잘나갈 때 조심하라”는 정치권의 조언이 예사롭지 않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 세종시 행정수도완성의지는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기대감으로 진행되고 있다. 세종시민들은 물론이고 충청권 역시 ‘동반자’로 힘을 쏟고 있다.

그런데 내년지방선거 6개월여를 앞두고 파열음이 심상치 않다, 곪았던 ‘택시 공동구역 추진’이 터지면서 급기야 행정수도 완성에 그림자를 드리운다,

◆ ‘택시 공동구역’ 놓고 갈등

이 문제가 이웃 도시 간 이해관계에서 빚어진 것이라면, 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을 둘러싼 갈등은 내부로 번진 화근이다.

세종지역 안 밖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상황들이 정치권으로 비화되고 있어 내년 있을 지방선거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지역의 이슈가 지자체장과 의회 의원들의 정책리더십과 연계되기 때문이다.

우선 이웃 청주와 대전 등 3곳 지역의 숙명적인 충돌이 암초로 등장했다.

청주시는 지역 개인·법인 택시업계와 오송역에서 정부세종청사 구간 택시 운행 요금을 2만 360원에서 1만 5640원으로 내려 지난 2월부터 요금인하 정책을 폈다.

비싼 택시요금을 인하하는 대신 세종시와 공동사업을 겨냥한 자구책인 셈이다.

청주시는 국토교통부에 ‘청주-세종 택시 공동사업 구역’ 조정 신청서를 내고 청주·세종시 전역을 공동사업 구역을 주장하고 나섰다.

대전은 한술 더 떴다. ‘행정수도 개헌 반대’스티커를 택시차량에 붙이는 등 노골적인 행동에 들어섰다,

대전은 ‘대전-세종 공동구역’으로 고통분담 차원에서 사업구역 통합을 주장해 왔다.

반면 세종시는 교통시장 잠식 우려 등 택시업계의 입장을 표명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따라서 그동안 세종-대전 간 양 기관은 ‘택시 공동구역’을 놓고 첨예하게 맞서며 갈등을 빚어왔다. 급기야 대전 택시업계는 최근 반대 현수막과 ‘행정수도 개헌반대’ 스티커로 노골적인 대응에 나서 행정수도완성 의지에 ‘덫’을 걸었다,

◆ 대내외 혼란·갈등… 지방선거 변수 될 듯

이 같은 상황애서 대전시장 출사표를 던진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중재에 나섰다.

이 의원은 이춘희 세종시장과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 등과 빠른 시일 내에 회동을 주선하고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양 기관 갈등이 정치권으로 비화되는 수순을 밟고 있는 것.

이 와중에 세종시와 조계종이 추진하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건립을 둘러싼 각종 의혹 등이 세종지역 ‘블랙홀’로 등장하고 있다.

이 시설과 관련해 20여 개 사화단체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대규모 집회 등 반대투쟁에 들어가는 한편 대전지법에 소송을 냈다.

더구나 대의기관인 의회도 제동을 걸었다. 시의회 선업건설위는 지난 1일 내년도 예산 가운데 40억을 부결해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시민들 의견수렴을 거치지 않은 일방행정을 보이콧한 것이다,

불교문화체험관 건립과 관련해 국정농단 시기와 맞물려 정부의 조직적 개입이 드러나면서 편법과 특혜 등 ‘비리의 온상’의혹이 짙어지고 있다.

특정종교 편향적 지원이라는 특혜시비와 국정농단의 적폐규명 및 청산 등을 요구하는 여론이 ‘지역 ’블랙홀’로 빨아들이고 있다.

지역정가는 “대내외 안 밖으로 번지고 있는 혼란과 갈등은 단체장들의 리더십과 연계되는 상황이다. 내년 지방선거 세(勢) 결집에 변수로 등장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경계했다.

세종=서중권 기자 013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