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고양이 칼리시 바이러스란?

Q 1. 고양이 칼리시 바이러스는 무엇인가요?

고양이 칼리시 바이러스 (Calicivirus)는 허피스 바이러스와 함께 고양이 상부호흡기계 감염에 주요한 원인입니다.

Q 2. 고양이 칼리시 바이러스의 임상증상은 무엇인가요?

칼리시 바이러스는 호흡기 감염을 일으켜 눈물, 콧물 등을 보이고 식욕이 저하됩니다. 허피스 바이러스는 눈에 결막염등의 증상을 보이는데, 칼리시 바이러스는 특이적으로 입안과 혓바닥에 심한 궤양을 동반하며 침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만성으로 진행 시 구내염과 치은염 등을 유발하며 치료가 매우 어렵습니다.

칼리시 바이러스 역시 허피스와 마찬가지로 처음 걸렸을 때는 1~2주 내 질병이 나았다가, 면역이 좋지 않은 틈을 타 재발하여 중증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황달과 전신의 다발성 장기 부전을 일으키면 치사율이 매우 높아집니다.

Q 3. 고양이 칼리시 바이러스의 치료법과 예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다른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항생제와 항 바이러스 제제를 이용합니다. 회복한 경우라도 재발이 가능하고, 다른 고양이에게 감염원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칼리시 바이러스 예방접종은 필수 기초 혼합 백신의 형태로 실시하게 됩니다. 예방접종을 하더라고 완벽하게 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면역력을 높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빠르게 회복하게 되어 중증의 증상을 막아주게 됩니다.

 

김미경 기자 mostwelcome@naver.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