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강아지와 놀기

Q 1. 강아지 놀이는 왜 필요할까요?

강아지 놀이의 목적은 생명유지에 필요한 사냥 연습이나 친구, 동료들과 잘 지내기 위한 소통의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람과 함께 사는 개는 사냥을 할 필요가 없게 되었지만, 아직도 사냥 본능과 의욕, 그리고 왕성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충분한 에너지 발산이 되지 않는 경우, 파괴행동이나 짖거나 공격적인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놀이를 통해 충분히 에너지를 발산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Q 2, 강아지와 어떻게 놀아줘야 하나요?

개의 놀이의 기본은 사냥감을 쫓고, 잡고, 무는 본능을 자극하게 됩니다. 장난감이나 공을 던져 작은 동물들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것처럼 따라가고 물어오도록 놀아줍니다. 또한 후각이 발달한 개에게는 맛있는 간식을 숨겨서 찾아내도록 하는 것이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Q 3. 강아지 장난감은 무엇이 있나요?

러버볼 – 구멍이 뚫린 고무공으로, 간식을 채워두면 스스로 빼서 먹으며 놉니다. 보호자님의 부재 시 간식을 채워주면 오랜 시간을 보내기에 좋습니다. 천연고무 제품이나, 삶아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있으므로 재질을 고려하여 사용합니다.

버스터 큐브 – 작은 구멍이 뚫린 장난감으로 건식 사료를 넣어 조금씩 나오도록 해 줍니다. 급하게 식사를 하는 강아지에게도 천천히 놀이를 하며 먹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외 공과 소리가 나는 장난감이나 봉제 인형 등 강아지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한편 장난감 놀이 시 작은 조각을 내어 삼키는 습관을 갖은 개는 보호자님의 관찰이 필요합니다. 또한 테니스 공은 표면이 많이 단단하지 않지만 오래 깨물면 이빨이 마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청바지 조각, 신발, 수건 등을 가지고 무는 놀이를 하는 경우 집 안의 물건을 구별하지 못하고 물어뜯을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김미경 기자 mostwelcome@naver.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