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등 전자정부 선도 7개국이 지난 21~22일 뉴질랜드 웰링턴에서 열린 'Digital-7 장관회의'에서 디지털 정부혁신 헌장에 서명하고 디지털 권리 정립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정부혁신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고 행정안전부가 22일 밝혔다.

'Digital-7 장관회의'는 장관급 회담 외에도 국장급(CIO) 회의, 각 국의 전자정부 성과발표, AI의 미래 등에 대한 전문가 토론 등 다양한 회의를 통해 각국의 정책을 공유했다.

이번 'Digital-7 장관회의'에는 한국과 영국, 뉴질랜드, 에스토니아, 이스라엘 등 5개 회원국에 캐나다와 우루과이가 추가 회원국으로 참여해 'Digital-7 장관회의'가 전자정부 분야의 권위있는 협의체로 확대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포르투갈, 멕시코의 전자정부 책임자들도 이번 회의에 참석해, 디지털 선도국 장관회의에 추가 참여 의사를 표명했다.

한국과 영국 간 양자회담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전자정부 서비스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정부디지털서비스청(GDS : Government Digital Service) 등 영국정부와 인력교류 등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또한, 뉴질랜드는 광화문1번가 등 우리나라의 디지털을 활용한 국민 참여와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향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 Digital-7 회의를 통해 디지털 권리, AI기술 활용 등 디지털 정부혁신을 위해 전자정부 선도국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이를 통해 지능형 정부와 같은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를 우리 국민들이 먼저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허정아 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