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모든 학생들이 희망 가득 안고 새 학기를 맞이한다. 그러나 희망이 얼마가지 않아 절망으로 바꿀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모두가 알고 있는 ‘학교폭력’이다.

학교폭력이란 단순히 학교에서 발생한 것만이 아니라 학원, 공원, 놀이터, 친구 집 등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해, 폭행, 협박, 공갈, 강요적인 심부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정보 등에 의해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모두를 포함한다.

최근 학교폭력의 경향은 그 연령이 낮아지고 있으며 옛날 단순한 신체적 폭행이 주를 이룬 것에 비해 최근에는 강제적 심부름, 사이버폭력, 성적모독 등 언어적·정신적 폭력이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매년 신학기마다 반복되는 학교폭력의 급증은 학교폭력 예방의 중요성을 느끼게 해준다.

2017년 3월부터 4월까지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학교폭력 신고 전화인 117을 통해 하루 평균 248건씩 상담 및 사건이 접수된 것으로 조사되었고, 이는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일평균 신고건수와 비교해 148% 급증한 수치다.

현재 학교폭력을 예방 및 대처하기 위하여 경찰에서는 학교마다 학교전담경찰관(SPO)을 배치하고 있으며, 학교 측에서는 학교폭력자치위원회가 열려 가해학생을 처벌하는 등 다양한 대처를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1년간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조사결과 학교 폭력 피해 후 학교전담경찰관 및 학교 측에 도움을 요청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로 (1위)일이 커질 것 같아서, (2위)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 등 노력에 비하여 학생들이 도움 요청을 신뢰하지 못하거나 어려워하는 등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편견이다. 경찰은 피해학생들의 입장에서 무엇이 신고하면 불편하고 꺼려하는지 알고 그 학생들에 입장에서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112신고 뿐만 아니라 117전화상담, 1388청소년 긴급전화, 온라인 상담센터로는 위센터(www.wee.go.kr),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www.cyber1388.kr) 등 다양한 종류로 상담에서부터 신고접수까지 선택할 수 있다.

모두가 희망과 설렘으로 기대하는 신학기, 모든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은 다른 나라 애기가 될 만큼 철저한 예방 및 우리 어른들의 관심으로 2018년 한해를 학교폭력 근절의 해가 되길 바란다.

천안동남경찰서 청문감사실 경장 김정모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