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출발이 느리다고 결코 내일 도착이 느리지 않음을 알게 되는 그날. 우리는 그동안 많이 아파보고 허우적거렸음을 그래서 거기서 이제는 벗어났음을 인지하는 순간이 될 것이다. ‘인생은 속도가 아닌 방향’이라는 것을….”

- 느림의 미학 中

-----------------------------------------------------------------------------

▲ 이지숙 작가

말은 곧 사람의 향기다. 꽃이 아무리 예뻐도 향기가 독하면 곁에 두기 어렵고, 반대로 향기가 좋으면 화려하지는 않아도 곁에 두기 마련이다. 그런 이치에서 보면 사람의 말은 인품이라는 향기를 담고 있다. 같은 말도 독하게 내뱉는 사람은 멀리하고 싶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곁에 두고 싶지 않은 인간의 섭리 때문이다.

이지숙 작가가 첫 수필집 ‘아직 못 다한 말’(도서출판 지식과 감성)을 펴냈다. “초등학교 4학년 때 은사님의 사랑이 담긴 칭찬 한 마디가 오늘의 나를 만들었다”는 이 작가는 이번 신간에 그가 지금껏 인생의 터널을 지나오며 느꼈던 감정을 1부 ‘사랑과 추억의 강’, 2부 ‘친구의 장’, 3부 ‘부모와 자식의 장’, 4부 ‘행복의 장’, 5부 ‘이별의 장’, 6부 ‘결혼과 가족의 장’, 7부 ‘미학의 장’, 8부 ‘인생의 장’, 9부 ‘반려견의 장’, 10부 ‘진정한 아름다움의 장’까지 65편의 에세이로 녹여냈다. 꼭 하고 싶었지만 차마 하지 못했던 말, 부모가 되면서 느낀 사랑의 감정, 누군가와 헤어지며 느끼게 되는 이별의 슬픔 등 살아오며 겪은 소소한 인생사의 희로애락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짧지만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찾게 될 독자들이 인생을 산다는 것엔 나름의 이유가 있음을 깨달았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도 담겼다.

한양대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를 마치고 지역 문단에서 ‘대전문학’, ‘사상과 문학’, ‘월간 에세이’ 등으로 끊임없이 독자와 만나 온 이 작가는 월간 ‘시사문단’ 수필 부문 신인상으로 등단했으며 현재 대전지검 검찰시민위원, 한국통합문학치료학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