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남궁영 도지사권한대행과 도내 관계기관, 전문가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충남경제상황관리회의’를 열었다. 경제상황관리회의는 지역경제 상황진단·분석 결과를 관계기관·단체와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협의체로 ‘경제위기대응시스템 구축·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날 보고된 도내 경제상황 진단·분석 결과를 보면 충남경제 조기경보지수는 ‘정상’ 범위 내 위치했다. 조기경보지수가 정상범위를 벗어나 유의 수준 이상으로 증가할 확률은 낮은 편이며 향후 6개월 간 충남경제에 위기가 닥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보면 고용 부문은 양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제조업 중심의 고용이 정체되고 일자리의 질도 일용직이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과 대외거래 부문에서는 생산과 수출 모두 견고한 흐름을 보였다. 다만 소상공인의 체감경기가 낮아 정책적 지원을 확대해야 할 것이란 진단이 나왔다.

도내 핵심산업 모니터링 결과 반도체 산업은 견고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디스플레이 분야는 중국 경쟁업체의 생산능력 증가 등 위협요인이 상존해 전망이 그리 밝지 않았다. 최저임금 상승, 근로시간 단축, 지방분권화, 4차산업혁명 등 변수가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문가와 기업인들의 응답은 각각 62%, 50.3%, 89%, 79.8%로 나타났다.

이날 함께 발표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 결과와 충남경제에 미치는 영향분석’ 자료를 보면 철강은 도내 판재류의 대미수출 비중이 다른 지역보다 높은 편이지만 대미수출 쿼터가 충분(2017년 수출량의 111%)해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전망됐다. 강관류는 수출쿼터제한에 따른 수출감소가 우려되면서도 미국 내 철강재 가격상승으로 수출액 감소폭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 도내에서는 판재류 12억 900만 달러 중 2억 7700만 달러, 강관류 2억 5500만 달러 중 2억 2200만 달러를 미국에 수출했다.

남궁 권한대행은 “충남경제의 중추적 기반인 주력산업들은 국내외 변수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구조로 위기가 발생했을 때 지역경제 전반으로 확산할 우려가 있다”며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구축 중인 경제위기대응시스템을 통해 경제위기를 진단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