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충남지사 선거전이 ‘복지’ 대 ‘경제’ 구도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후보는 4선 의원에 13년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위원으로 활동한 경력을 내세우며 복지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반면 전략공천을 받아 상대적으로 뒤늦게 출마를 공식화한 자유한국당 이인제 후보는 “최고의 복지는 경제성장”이라며 반격에 나선 모양새다.

복지에 방점을 찍은 양 후보는 충남을 ‘대한민국의 복지수도’로 만들겠다고 공언한다. 그의 주요 정책 비전은 아이 키우기 좋고, 노인이 행복하며, 사회 양극화가 해소된 충남에 맞춰져 있다. 보육·청년 분야 공약으로 유치원 및 어린이집 보육료 차액(국·공립 대비 사립) 지원, 어린이집 학부모 부담금 지원, 어린이집 급식비 지급, 가정어린이집 보육도우미 지원 확대 등을 패키지로 묶었다.

양 후보는 “국·공립 유치원에는 인건비와 운영비 등 여러 예산이 추가로 지급되고 있지만 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그렇지 않다. 학부모들이 필요경비로 매달 20만 원가량을 부담한다”라며 “같은 유치원,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임에도 국·공립 유치원에만 필요경비가 지원되고 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에는 지원되지 않는다는 건 명백히 형평성에 위배된다”라고 지적했다.

양 후보는 도내 65세 이상 노인 버스비 무료, 고교 의무교육 전면 시행도 공약했다. 대도시에 비해 대중교통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지역 노인들을 배려하기 위한 것이다. 또 고교 교육비·급식비 무상을 먼저 실시하고 단계적으로 교복 무상 및 학교 운영지원비와 교과용 도서구입비 등의 지원까지 확대해 가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반해 이 후보는 ‘2030 충남 비전 1·3·5 프로젝트’와 함께 분야별 ‘7대 도정 목표’를 발표하며 복지보다 성장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1·3·5 프로젝트는 충남의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을 10만 달러로 만들어 GRDP 전국 1위 광역단체로 만들고, 기업 유치와 정주 여건 개선을 통해 충남의 인구를 300만 명으로 늘리며 신규 일자리 50만 개를 창출한다는 게 핵심이다.

7대 도정 목표 중 첫 번째에 오른 것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사업 활성화와 첨단벤처산업단지 조성, 천안 성환 종축장 이전 부지에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 건설 등 경제 분야에 집중돼 있다. 천안에 도청 제2청사를 설치해 경제부서를 분산·배치하고 도지사가 경제 관련 업무를 직접 챙기겠다는 것도 성장을 염두에 둔 공약으로 분류된다.

이 후보는 “정부·여당의 무상복지는 한정된 복지재정의 고갈을 야기하는 선거용 포퓰리즘에 불과하다”면서 “재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도민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겠다”라고 차별화를 시도했다. 이 후보는 다만, “고교까지 무상교육은 정부 차원의 정책으로 앞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본다. 도정을 맡게 된다면 정부의 전면 확대 방향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약속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