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포털 업체 네이버가 뉴스 편집에서 완전히 손을 뗀다.

모바일 메인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완전히 제외하고, 검색 중심의 첫 화면으로 개편한다. 또한 뉴스기사를 클릭하면 언론사 홈페이지로 연결하는 '아웃링크' 도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한성숙 대표는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뉴스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첫 화면을 가칭 ‘홈판’, ‘검색판’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한 대표는 “첫 화면에 뉴스가 집중적으로 배치되는 근본적인 문제 개선 없이 기술적 개선 방안만으로 댓글을 개선한다면 문제는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또 올해 3분기부터 언론사가 각각의 뉴스를 직접 편집하는 ‘뉴스판’을 신설하기로 했다. 여기에서 나오는 광고 이익은 수수료를 제외하고 언론사에 돌려주기로 했다. 독자 관련 데이터도 제공한다.

한 대표는 언론사들이 요구해 온 아웃링크 전환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논란을 빚은 댓글 서비스에 대해선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 여부나 정렬 방식 등을 정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사용자 패턴을 더 면밀하게 감지하고, 매크로(자동 프로그램) 공격에 대해 24시간 감시 체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