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 IoT 보안 얼라이언스 정기회의

정부가 안전한 융합서비스 구현을 위한 의료·교통 분양 보안가이드를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4일 판교 기업지원허브에서 사물인터넷(IoT) 보안 얼라이언스 제5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의료 및 교통 분야의 사이버안전 확보를 위한 ‘스마트의료 사이버보안 가이드(이하 의료보안가이드)’와 ‘스마트교통 사이버보안 가이드(이하 교통보안가이드)’를 발표했다.

의료보안가이드와 교통보안가이드는 2016년 9월에 마련한 ‘IoT 공통 보안가이드’를 산업별 보안특성을 분석해 특화한 것으로, IoT 보안 얼라이언스, 산학연 전문가, 관계부처 등이 참여하여 개발됐다.

의료보안가이드는 의료기관 정보보안 담당자, 의료기기 개발자 등을 대상으로 안전한 스마트의료 서비스 환경 구축ㆍ운영을 위해 참조할 수 있는 안내서다.

참석자들은 보안가이드를 통해 의료, 교통 등 주요 산업 영역에서 보안에 대한 인식 제고와 확산이 이뤄지길 기대하며, 헬스케어, 자율주행차 등 사물인터넷 융합서비스에도 보안기술의 적용과 확산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과기정통부 김정삼 정보보호정책관은 “정보통신기술(ICT)과 일반산업 간 융합이 확산됨에 따라 일상생활 속 사이버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고 말하며 “과기정통부는 산업 분야별 가이드를 주춧돌 삼아 다양한 융합산업 분야에 대해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4차 산업혁명의 성공적 구현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