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복지수도 충남’ 건설을 전면에 내걸고 제38대 충남지사직에 오른 양승조 당선인의 ‘복지도정’이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양 당선인은 국가 현안이기도 한 저출산·고령화 문제에 대해 ‘역량 총동원’ 또는 ‘총집결’이라는 강도 높은 수사를 쏟아내며 관련 조직 개편도 시사하고 있다. 민선 7기 도정 제1과제가 저출산·고령화 해결로 귀결되는 모양새다.

25일 ‘더행복한충남준비위원회’에 따르면 양 당선인은 최근 준비위 저출산대책특별분과 업무보고에서 “저출산 문제 해결에 도의 역량을 총동원하고 총집결하라”고 주문했다. 저출산의 근본적인 원인을 정밀하게 분석해 기존 대책과 다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담당공무원의 발상 전환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충남의 합계출산율은 2012년 1.57명에서 2016년 1.40명으로 떨어졌다. 합계출산율은 가임여성(15~49세) 1명이 평생 출산하는 평균 자녀수를 말한다. 같은 기간 전국적으로도 1.30명에서 1.17명으로 줄었다. 2016년 기준 충남 15개 시·군 중에선 당진이 1.77명으로 가장 많고 예산은 0.96명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양 당선인은 저출산이 생산가능인구 및 납세·소비인구 감소로 이어져 지역경제 장기침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취임 이후 곧장 저출산 전담조직(TF)을 꾸릴 예정인 것으로 파악됐다. 준비위 측 관계자는 “TF는 저출산·고령화 관련조직과 인력을 확충한다는 전제 아래 추진되며 연말쯤 조직개편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 당선인은 또 8세 이하 자녀를 둔 도 공무원들의 출·퇴근 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부서별로 협의해 7월부터 시행토록 하고, 정부의 아동수당에 추가로 10만 원을 지급하는 ‘충남 플러스 아동수당’ 공약도 조례 등 법적 근거를 마련해 조속히 실시할 것을 당부했다. 70세 이상 노인의 버스비 무료화 공약도 정부정책과 별도로 자체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양 당선인은 이날 국비 확보를 위한 전면전에 들어갔다.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를 잇따라 찾아 디스플레이 혁신공정플랫폼 구축,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사전타당성조사, 원산도 해양관광 웰니스 투자선도지구 지정, 서산의료원 기능보강 등 지역현안을 설명하고 국비지원을 요청했다. 양 당선인은 28일에도 국회와 청와대를 방문해 정부예산 확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도의 정부예산 반영액은 현재 5조 8723억 원으로 목표액 6조 3000억 원을 달성하려면 4277억 원 이상 추가로 확보해야 한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