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파수 종합정보시스템’(전파누리) 구축 서비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주파수 이용현황, 무선국 정보 등 다양한 전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주파수 종합정보시스템’(이하 ‘전파누리’)을 구축하고 1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주파수 내비게이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주파수 이용현황, 무선국 정보 등 다양한 전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주파수 종합정보시스템’(이하 ‘전파누리’)을 구축하고 1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전파누리는 기존에 전파 정보를 제공하던 ‘K-ICT 스펙트럼 Map’의 정보 개방 범위를 확대하였으며, 전파정보와 공공데이터 융합,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강화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주파수 정보’ 메뉴에서는 주파수 대역별 분배 현황뿐만 아니라 와이파이, 드론, RFID 등 일상생활 속 주파수 이용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주요국의 주파수 이용현황 정보도 제공한다.

‘무선국 정보’ 메뉴에서는 이동통신용, 공공·생활안전용, 공공와이파이 등 다양한 용도의 무선국 위치를 특정 반경과 구역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고도화하였다. 무선국 장치 및 안테나 제조사 현황, 무선국 생애주기(생성·폐지) 등의 정보도 제공한다.

‘전파정보 랩(LAB)’ 메뉴에서는 전파정보와 국토, 인구 등의 공공데이터를 연계한 융합정보를 제공한다. 행정구역 및 용도지역별(주거, 상업, 녹지 등), 인구유형별(경제인구, 연령 등) 무선국의 분포와 증감 현황, 밀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전파아카데미’ 메뉴에서는 일반국민과 전파 분야 입문자를 위한 각종 교육자료, 전공자 및 전문가를 위한 연구·기술 자료, 정책·시장 동향, 법령 등 일반국민에서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이용자 수준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이번 서비스 개편을 통해 이용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하고 다양한 전파정보를 원하는 이용자들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전파누리에서 개방하는 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