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5,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오후 65~7)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정부가 세종시에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죠?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오늘 부산 벡스코에서 문재인 대통령, 이춘희 세종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 5-1생활권에 조성할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연동면 합강리 일원 274에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등 7대 분야에 최적화된 스마트시티가 조성될 계획인데요.

자율주행과 공유 기반의 첨단 교통수단 전용도로가 건설되고, 개인 소유차량 진입 제한 구역도 지정됩니다.

스마트시티 신기술을 도입하고, 각종 규제도 완화될 세종시 5-1생활권은 올 하반기 조성공사에 착수해 오는 2021년 말부터 주민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문 대통령은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세종시를 세계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스마트시티로 조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2-대전에선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중앙로 프로젝트사업이 올 상반기에 본격 착수된다고요?

대전시는 원도심 재생을 위한 중앙로 프로젝트 마중물 사업의 설계를 상반기에 완료해 공사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중앙로 프로젝트는 옛 충남도청에서 대전역에 이르는 중앙로 1.1구간에 시행되는 것으로, 내년까지 마중물 사업 3건에 360억 원이 투입되는데요.

목척교에서 끊긴 신 지하상가와 구 지하상가를 연결하는 사업이 오는 6월 착공돼 내년 6월 준공 예정입니다. 또 지상과 지하 상권 연결을 위한 승강기가 올해 말 설치됩니다.

아울러 동구 중동 공영주차장 부지에 인쇄·출판소와 웹툰창작실 등이 입주할 도심형 산업지원 플랫폼이 건립 사업도 6월부터 시작돼 내년 12월 준공할 계획입니다.

3-대전지역 시민단체가 ‘2030년 아시안게임유치 계획 철회를 대전시에 촉구했죠?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오늘 성명을 내고 지난 7일 충청권 4개 시·도가 대전에서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대해 명분도 대책도 없는 무분별한 시도라고 주장했습니다.

참여연대는 “2014년 아시안게임을 개최한 인천의 경우 장밋빛 경제효과 없이 빚더미에 올랐고, 지난해 동계올림픽을 치른 평창도 1조 원의 적자를 봤다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특별시 건설을 통해 동북아 과학수도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란 뜬금없은 포부를 밝히면서 4차 산업혁명과 아시안게임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선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대전시는 업무협약에 앞서 사전 조사가 부족했고, 시민의 의견도 전혀 묻지 않았다국비를 제외하고 4개 시·도가 12000억 원을 부담할 것이란 추산 결과도 근거가 빈약하다고 지적했습니다.

4-정월대보름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한쪽에선 풍성한 행사를 계획하고 있고, 일부 지역에선 구제역 확산을 우려해 행사를 취소하고 있다고요?

다음주 화요일인 오는 19일이 음력으로 115, 정월대보름인데요.

대전에선 중구 무수동에서 전날부터 400년 전통의 산신제가 열립니다.

대덕구 대청호반에서 16일 달집 태우기, 대보름제, 지신밟기 등이 진행되고, 세종시에선 16일부터 20일까지 소정면 민속달맞이 축제 등이 계획돼 있는데요.

반면 대전 서구 기성동의 흑석산성문화제는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취소됐습니다. 논산문화원도 16일 개최하려던 정월대보름 민속한마당 행사를 취소했고, 대규모 양돈 단지가 있는 홍성군 역시 18일 홍주읍성 일원에서 열 계획이던 행사를 취소했습니다.

5-더불어민주당 소속 기초단체장들이 사법부에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구속 철회를 요청했죠?

민주당 전국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장인 황명선 충남 논산시장 등 대표단 11명은 오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법부에 김경수 지사에 대한 구속 철회를 요청했습니다.

민주당 소속 시장·군수·구청장 152명을 대표한 이들은 드루킹 댓글 조작공모 혐의를 받는 김 지사가 지난달 301심 재판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것과 관련해 “350만 경남도민의 경제와 삶이 불투명해질 수 있다. 부디 사법부에서 특단의 용단을 내려달라고 요구했는데요.

이들은 최근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경남도의 남부내륙철도사업 등을 추진하려면 도지사의 열정과 노력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중차대한 시기에 도지사의 부재는 사업의 정상 추진을 어렵게 할 것이라며 사법부의 선처가 도민들에게 희망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