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의 개 딩고 1

[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야생의 개 딩고 알고 계시나요?

 

Q 1. 딩고는 어떤 개 인가요?

딩고는 호주 전역에 분포하고 있는 야생 개입니다. 과거 사람들에게 길들여졌던 딩고가 이후 야생에서 살아가게 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딩고는 강인한 몸과 민첩성을 갖고 있으며 황색과 검은색 그리고 흰색이 섞여 있습니다.

딩고의 가장 오래된 화석은 약 3천5백 년 전의 것으로 학자들은 딩고가 선원들과 함께 호주로 들어왔다고 추정하였습니다. 또한 당시 딩고의 형태는 현재의 것과 동일한데요. 사람의 선택에 의해 많은 종이 생겨난 개와는 달리, 약 3천5백 년 동안 딩고는 그 모습이 변화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딩고의 서식지는 호주의 대부분에 이르며, 새와 파충류, 물고기, 곤충, 씨앗 등을 먹습니다. 그리고 딩고는 무리를 지어 크기가 큰 포유류를 사냥하는데요. 딩고 무리는 소, 물소, 야생마 그리고 캥거루 중 가장 크기가 큰 붉은 캥거루를 주로 사냥합니다.

딩고는 부부와 1살, 또는 2살이 된 자식으로 무리를 이룹니다. 딩고 무리는 다 자란 건강한 개체보다는 약하고 어린 개체를 선택합니다. 릴레이 형식으로 쫓아 사냥감이 지치면 뒤에서 공격하여 사냥을 성공시킵니다. 이 무리의 성공확률은 각각의 개체가 사냥할 때보다 약 3배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 포식자들은 때때로 매우 지능적인 사냥 기술을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프레이저 섬의 딩고들은 작은 캥거루과의 왈라비를 사냥할 때 파도를 이용합니다. 왈라비들을 해안가로 몰아 파도에 휩쓸리게 하여, 딩고 한 마리가 여러 마리의 왈라비를 한 번에 사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