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개의 종 이야기

[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왜 다양한 품종의 개들이 모두 하나의 종으로 여겨지나요?

 개는 매우 다양한 품종과 다양한 외형을 가지고 있는데요. 교배를 통해 자손을 낳을 수 있는지의 생물학적 특성을 고려하면 이들은 모두 하나의 같은 종으로 분류됩니다.

역사의 초기에는 동물의 외모나 행동 또는 살아가는 장소 등에 따라 종을 구분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생물학적 종(Biological species)이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종의 개념입니다. 생김새 등을 이용하여 종을 구분할 때 생기는 불명확성 등을 감안하면, 이러한 생물학적 특성은 보다 객관적이라는 장점을 갖습니다.

생물학적 종에서는 두 개체 상호간의 생식 가능성을 고려합니다. 종은 교배를 통한 자연집단으로 구성된 군을 이루는데요. 이때 다른 종과는 생식적으로 격리되어 하나의 폐쇄된 유전자 군을 형성하게 됩니다.

개는 치와와에서 그레이트 댄에 이르는 매우 다양한 품종 차이를 보여주는데요. 이러한 다양한 크기를 나타내는 유전물질이 개의 한 종류의 DNA 로부터 기인된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원하는 역할에 맞도록 개의 외모, 성격 등의 품종을 개량해 왔고, 이것은 자연적으로 생겨나는 다양성에 비교하면 상당히 빠른 변화라고 합니다. 이러한 인위적인 번식 선택을 통하여 개라는 종의 매우 다양한 품종이 현존하게 된 것입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