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음식 이야기 1

[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강아지도 식품 알레르기가 있을까? '잡식인 이유는'

연합뉴스

Q 1. 개는 왜 잡식성 인가요?

개는 날카롭고 뾰족한 이빨과 야채보다는 육식 소화에 적합한 짧은 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육식 동물과 비슷한 생김새에도 불구하고, 개는 사람들과 지내온 수천 년의 시간동안 많은 변화를 거쳤다고 합니다.

개의 무리는 사람들과의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며 적응하였고, 사람들이 먹다 버린 음식으로 척박한 환경에서 버텼습니다. 이들은 소화 기능이 향상되어 육식성 개과 동물과는 다르게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단도 즐기게 되었습니다.

 

Q 2. 개도 식품 알레르기가 있나요?

개가 겪는 알레르기 반응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것과 비슷합니다. 개에게 음식 알레르기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진, 부어오름, 가려움 그리고 설사 등의 위장 이상 반응입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개를 위해서는 그것을 유발하는 성분을 제한하고, 화학적으로 작게 잘린 단백질들(hydrolyzed proteins)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의 음식에는 의심되는 알레르기 유발 원을 엄격히 제한하며, 대신 알레르기 반응의 가능성이 적은 양고기, 생선, 쌀 등의 성분을 사용합니다.

또한 미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소고기, 닭고기, 콩, 칠면조 고기에서 가장 많은 알레르기가 유발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단백질들도 가수분해 하여 주면 장에서는 이것을 새로운 단백질로 인식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게 됩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