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어린 강아지 뭐먹지? '영양소 다양한 음식 주기'
  • 김미경 기자
  • 승인 2019.08.1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음식 이야기 8

[썸맘의 반려동물 이야기] 어린 강아지 뭐먹지? '영양소 다양한 음식 주기'

어린 강아지 뭐먹지? '영양소 다양한 음식 주기'

Q 1. 어린 강아지들은 어떤 음식을 주어야 하나요?

지방과 지방산은 강아지 발육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방산은 같은 양의 탄수화물과 단백질에 비하여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는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발육기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다 많이 제공해주며, 몸에 필수 지방산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음식의 중요한 요소로 오메가3 지방산을 들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태어나기 전 모체로부터 얻은 불포화 지방산의 농도가 이후 뇌와 망막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인 DHA는 생선 오일이나 리놀렌산으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혈액 내 DHA 농도가 높으면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증진시켜 주며 신경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E는 시력 발달을 도와주고 산화를 방지하여 면역 기능을 도와줍니다. 어린 강아지의 예방접종이나 감염 등은 면역 체계를 자극하며 이때 면역세포는 많은 기능을 하게 됩니다. 비타민 E는 항산화제로 건강한 면역 세포의 생성과 유지를 도와주게 됩니다. 아직 발달 중에 있는 면역 체계 때문에 강아지는 감염 등에 취약하며, 따라서 비타민 E의 섭취가 더욱 중요한 것입니다.

성견에 비하여 강아지들은 보다 많은 단백질을 요구합니다. 이는 적절한 성장과 발육을 위한 것으로 단백질 량은 최소 에너지의 25%를 차지해야 합니다. 이 요구량은 14주령을 전후하여 20%로 감소합니다. 과도한 단백질은 대사되어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단백질을 과량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지방 축적과 체중 증가로 이어지며, 강아지의 비만은 비정상적 관절 발달을 초래하여 이후 관절 질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