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체력][대전체력학원] “준비운동의 필요성”

운동의 목적은 다음에 하려는 주 운동의 효과를 충분히 올릴 수 있는 심신의 상태를 만드는 데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천천히 달리거나 전신적 운동으로 호흡 순환 기능을 높이면서 주요한 근육의 신전운동이나 관절의 유연운동을 하고 주 운동과 관련이 깊은 기능의 예비적인 운동을 해서 주 운동에 대비합니다.
운동전에 하는 준비운동은 유연성을 길러주고 근육통이 생겼을 때 근육통을 줄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혈액의 흐름도 빠르게 하며 부상의 위험도 줄여줍니다. 근육을 이완하여 긴장을 줄여주고 몸의 열을 올려주며 운동효과도 빠르게 나타납니다. 스트레칭만으로도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고,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분해해 날씬한 몸매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칭의 종류도 다양하며 크게는 동적스트레칭, 정적스트레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적스트레칭
주로 운동 전 실시하며 5분~10분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적스트레칭은 머리부터 발까지 우리 몸 모든 관절들(목, 어깨, 허리, 무릎, 손목, 발목)순서대로 실시하면 됩니다,
정적스트레칭
운동 후 심박수가 안정되고 호흡이 돌아오고 난후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근육이 짧아진 채로 굳는 것을 방지하고자 이완시키는 목적으로 실시합니다. 정적스트레칭이 상해위험성이나 근육통 발생 가능성이 동적스트레칭보다는 상대적으로 낮다고 합니다. 정적스트레칭은 허리, 어깨, 등, 팔, 다리 부위별로 각각 2개 이상 구성해서 실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랫동안 앉아있거나 서있는 분들은 스트레칭이 필수입니다. 올바른 자세로 앉아있거나 서있는 것은 오랜 시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몸의 균형이 무너집니다. 일정 시간마다 스트레칭을 통해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관절의 가동범위를 늘려 줍니다. 운동량만큼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자세입니다. 올바른 자세를 익히고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합격의 가장 빠른 길입니다. 대한민국 공무원 수험생 여러분, 실기도 필기처럼 기본기를 먼저 다져야 단기간 합격이 가능합니다. 조금씩 그리고 꾸준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저희 스파르타 체력센터가 꾸준히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