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오승용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양승조 충남지사가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 TK(대구·경북) 의원들을 규탄했죠?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양승조 지사는 오늘 오전 설 명절 현장 방문을 위해 찾은 태안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당 TK 일부 의원들이 혁신도시 추가 지정의 근거가 될 국가균형발전특별법(약칭 균특법) 개정안 통과 저지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는 혁신도시가 없는 충남과 대전의 성난 민심에 기름을 끼얹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양 지사는 그러면서 “지난 15일 한국당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서 ‘혁신도시를 반드시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던 황교안 대표가 나서 진의를 밝히고, 균특법 통과 저지 방침이 아니라면 충청인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는데요.

양 지사는 “2월 임시국회에서 균특법 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2-대전시도 균특법 개정 저지 논란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했죠?

▲대전시는 “혁신도시의 목표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균형발전인 만큼 비수도권 지역간 갈등 양상을 보이면 안 된다”며 “TK 일부 의원들의 의견일 뿐 한국당 공식 입장은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 균특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충남도와 힘을 합쳐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3-한국당은 민주당이 혁신도시를 총선에 이용하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죠?

▲한국당 대전시당과 충남도당은 성명을 내고 “양승조 지사가 일부 영남권 의원들의 개인적 발언을 꼬투리 삼아 도민들을 자극해 혁신도시 지정 문제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려 한다”며 “민주당은 이 문제를 총선에 이용하려는 꼼수와 작태를 중단하라”고 반발했습니다.

4-정계에 복귀한 안철수 전 의원이 대전을 찾았죠?

▲안철수 전 의원은 오늘 대전 KAIST(한국과학기술원) 인공지능(AI)대학원을 찾아 정송 대학원장 등과 과학기술정책의 방향과 연구인력 확보 방안에 대화를 나눴습니다.

지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석좌교수를 지낸 안 전 의원은 “우리나라 과학기술정책이 세계적인 흐름에서 뒤처지고 있다”, “우리가 무엇을 먹고 살아야 할지에 대해 정치권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설 민심을 의식한 듯 과학기술도시 대전을 방문해 타 정치인들과 차별화를 시도한 안 전 의원은 “정부가 앞장서서 과학기술의 방향을 정하는 것은 아주 구시대적인 방식으로, 수레를 앞에서 끄는 게 아니라 뒤에서 미는 방식으로 정책을 바꿔야 자율성과 창의성이 생겨 과학기술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5-장동혁 전 광주지법 부장판사가 한국당에 입당해 대전 유성갑에서 국회의원에 도전하겠다고 선언했죠?

▲최근 현직에서 물러난 장동혁 전 광주지법 부장판사가 오늘 한국당 대전시당에서 입당식을 갖고 4월 총선에 유성갑에서 출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장 전 판사는 “나라는 원칙 위에 세워져야 하고 그 원칙은 함부로 흔들려서는 안 되는데, 지금은 원칙이 무너져 내렸다”며 “원칙을 바로 세우기 위해 정치에 뛰어들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는데요. 그동안 법관으로서는 정치적 중립을 지켜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충남 보령 출신으로 대천고와 서울대를 졸업한 장 전 판사는 “젊은층이 많이 유입됐고, 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은 유성갑 지역의 새로운 발전을 이뤄내겠다”며, 유성갑 출마가 예상됐던 박성효 전 시장이 어제 ‘젊은 후배에게 기회를 주고 싶다’며 불출마를 선언한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라며 “조언을 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6-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세종청사에서 회의를 주재하며 이번 총선에서 공직자들의 엄정 중립을 강조했죠?

▲정 총리는 오늘 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헌법과 공직선거법에 따른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당부하고, “설 연휴기간 행정안전부와 지자체 합동으로 특별감찰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 총리는 “공직자들이 SNS로 허위 정보를 유포하는 등 선거 관여 행위를 집중 점검해 위법사항은 엄벌하겠다”며 “검찰과 경찰도 금품 제공과 여론 조작, 불법 단체 동원 등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