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오승용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대전 S여중·여고에서 교사들의 성추행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지역 시민단체들이 교육청에 철저한 진상 조사를 촉구했죠?

▲최근 스툴 미투 사태가 벌어진 S여중·여고에 대해 대전시교육청은 특별감사에 착수해 교사 20여 명이 성희롱·성추행에 관련됐다는 학생 설문 조사 결과를 확보하고, 사실 여부를 파악하고 있는데요.

대전스쿨미투공동대책위원회와 S여중·여고 학부모 대책위원회는 오늘 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엄정하게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모든 조사 과정과 결과를 학생과 학부모, 시민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성추행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관련자를 징계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예술분야의 중점학교로 지정된 S여중·여고에선 성추행뿐 아니라 학생들의 위장전입을 유도하고, 보조금 집행과 명예퇴직자 처리에 있어서도 부정을 저지르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교육청이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신종 코로나 사태로 대전예술의전당이 임시 폐쇄된다고요?

▲대전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대전예술의전당과 대전시립연정국악원을 오는 29일까지 임시 폐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2월에 예정됐던 공연은 모두 취소됐고, 예매자들에겐 수수료 없이 전액 환불할 방침인데요.

만약 2월 말까지도 사태가 진정되지 않으면 폐쇄 조치는 연장될 수 있습니다.

3-충남에선 각 지역의 대표 축제들이 줄줄이 취소되고 있죠?

▲논산시는 오는 19일부터 닷새간 개최하려던 딸기축제를 취소했고, 매년 3·1절을 앞두고 열리는 천안 아우내봉화제도 오는 29일 예정됐지만 취소됐습니다.

500년 역사를 자랑하는 당진 기지시줄다리기 축제의 경우 사전 체험행사가 내일 열릴 예정이었지만 무산됐습니다.

4-충남으로 여행을 오려던 중국 관광객들의 예약 취소 사태도 잇따르고 있죠?

▲충남도에 따르면 지난 설 연휴 이후 5000여 명의 중국 관광객이 신종 코로나 여파로 도내 숙박업소 예약을 취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이 가운데 3000명은 이달 말까지 순차적으로 입국해 도내 주요 관광지를 둘러볼 예정이었지만, 신종 코로나 확산을 우려한 충남도의 요청으로 일정을 취소한 것이고, 나머지 2000여 명은 개별적으로 여행을 취소한 관광객들인데요.

올해 1만 3000여 명의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해 지역 관광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으려던 충남도와 업계는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울상을 짓고 있습니다.

5-경찰청이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으로 기소된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의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검찰에 공소장을 요구했죠?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은 지난달 15일 경찰청에 사표를 제출했지만 수리가 되지 않아 공직자 신분을 유지한 채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고, 공교롭게도 중국 우한 교민들이 경찰인재개발원에 격리 수용된 지난주 금요일, 대전 중구의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등록했는데요.

검찰로부터 황 원장을 기소했다는 통보문을 받은 경찰청이 혐의를 구체적으로 따져보기 위해 공소장을 검찰에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황 원장이 의원면직을 신청한 후 기소가 이뤄지자, 의원면직 수리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절차인데요.

법무부가 ‘피고인의 권리 보장’과 ‘인권침해 우려’ 등을 이유로 공소장을 비공개한다는 방침을 정해 검찰이 황 원장에 대한 공소장을 경찰에 넘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한편, 선관위는 사표 수리 지연을 이유로 피선거권을 박탈할 수 없는 만큼 황 원장의 총선 출마 행보는 가능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리고 있습니다.

6-허태정 대전시장과 양승조 충남지사가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통과를 국회에 요청했죠?

▲허태정 시장과 양승조 지사는 오늘 국회를 방문해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인 한국당 이종구 의원을 만나 2월 임시국회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근거 법률인 균특법 개정안 처리를 간곡히 요청했습니다.

허 시장은 이 자리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정부대전청사 등이 있다는 이유로 대전이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혜택을 받지 못하며 시민들의 박탈감이 심각하다고 토로했고, 양 지사는 세종시 탄생에 가장 크게 기여한 충남이 국가균형발전 정책에서 소외당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