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모든 스포츠 리그가 멈추고 있는 가운데 벨라루스 프로축구가 뜻하지 않게 외국 팬들의 관심까지 끌어모으고 있다.

벨라루스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는 지난 주말 2020시즌 2라운드 8경기를 개최했다.

28일 치러진 6경기 중 수도 민스크에서 열린 FC 민스크-디나모 민스크의 라이벌 간 경기에는 3천 명의 관중의 경기장을 찾아 관전했다. 일부 관중은 마스크를 쓰기도 했지만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전 축구장 풍경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코로나19 여파로 세계 각국 리그 대부분이 중단되고 팀 훈련 등 공식 활동까지 할 수 없게 된 상황에서 벨라루스 프리미어리그는 유럽 내에서 유일하게 진행되고 있는 프로축구 리그다.

인구 950만명의 벨라루스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발병하는 가운데 확진자가 100명에 달하지 않을 정도로 ‘청정지역’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이들의 코로나19 대처는 황당하다.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 (출처 : 연합뉴스)

유럽의 많은 국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국경을 폐쇄하는 등 적극적인 대처에 나선 가운데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은 크게 걱정하지 말라며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 도수 높은 술인 보드카를 마시라고 조언하는 등 벨라루스의 대처는 느슨하기만 하다.

벨라루스축구협회의 알렉산드르 알레이닉 대변인도 “우리는 정부의 지침을 모두 따랐다. 팬과의 모든 접촉은 장갑을 착용한 채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스포츠 경기가 중단된 가운데 러시아와 이스라엘, 인도 등 10개국과 맺은 TV중계권 의무도 준수해야 했다는 것이 이들이 코로나19의 확산에도 프로축구리그를 강행한 이유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BBC’는 이들의 무리한 리그 운영을 비판하는 전 세계 축구팬의 비난을 소개하며 벨라루스 축구계의 비이성적인 결정을 우회적으로 꼬집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