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일본 전역에 선포된 긴급사태가 대부분 지역에서 해제됐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14일 도쿄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 47개 도도부현 광역지역 가운데 39곳의 긴급사태를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7일 도쿄 등 전국 7개 광역지역에 발령된 긴급사태가 같은 달 16일 전국으로 확대된 뒤 지역별로 해제가 이뤄지는 것은 처음이다. 일본 정부는 특별조치법에 따른 긴급사태를 근거로 그동안 외출 자제, 휴교, 휴업 등 사회·경제적 활동을 억제해 왔다.

이번에 긴급사태 해제가 결정된 지역은 감염자가 상대적으로 많았던 13개 '특정경계 도도부현' 중 사정이 호전된 이바라키, 이시카와, 기후, 아이치, 후쿠오카 등 5개 현과 특정경계 지역에 포함되지 않았던 34개 현이다.

코로나 대책 담당상(장관)을 겸임하는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재생담당상은 "이들 39개 현에서는 감염 확산이 시작된 3월 중순 이전 수준으로 신규 감염자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특정경계 지역 중에서 감염자가 감소 추세이지만 의료체제가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 도쿄, 홋카이도, 사이타마, 지바, 가나가와, 오사카, 교토, 효고 등 8개 도도부현에서의 긴급사태는 당분간 유지된다.

하지만 코로나19로 경제가 급속도로 악화하자 다급해진 아베 신조 총리가 경제 정상화를 서두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도쿄상공리서치 발표를 인용해 지난달 도산한 일본 기업 수가 총 743곳으로 전년동월 대비 15% 증가했다고 전했다. 긴급사태로 시민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서비스업과 소매업이 받은 타격이 컸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올해 1·4분기 일본 상장기업들의 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78% 급락했다는 증권가의 분석도 나왔다.

출처 : 연합뉴스

다만 긴급사태 해제를 발표한 당일 일본 신규 감염자가 닷새 만에 세자릿수로 늘어나 성급한 긴급사태 해제조치를 둘러싼 논란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공영방송 NHK 집계에 따르면 이날 하루 동안(오후9시 기준) 도쿄 30명 등 전국에서 총 100명이 새롭게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지난 14일까지 누적 확진자는 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승선자(712명)를 포함해 1만6천915명으로 집계됐다. 도쿄 지역은 1주일간의 신규 감염자 수가 70명 수준으로 떨어져야 긴급사태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때문에 하루 단위로 수십명씩 확진자가 나오는 도쿄 지역에선 긴급사태가 쉽게 풀리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는 "도쿄는 (확진자가) 안정적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말할 수 없는 상황이고, 지금도 긴급사태가 계속되고 있음을 잊어선 안 된다"면서 지금은 의료기관이나 보건소, 검사기관이 모두 제2파에 대비하는 중요한 기간이라고 신중한 견해를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