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코로나19에 대비해 말라리아 치료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일주일 넘게 매일 복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이 치료제는 트럼프 대통령이 '신의 선물' 이라고 치켜세운 약물이다. 그러나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심장 등에 부작용을 우려해 병원이나 임상 시험에서만 사용돼야 한다고 경고했던 말라리아 치료제다.

AP·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나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복용 중”이라고 말했다. 기자들이 “당신이 복용했다는 말이냐” “지금 먹고 있다는 말이냐”고 묻자, “그렇다. 내가 복용 중”이라며 “1~2주 전쯤부터 먹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주치의의 처방을 받고 일주일 반 정도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매일 한 알씩 복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코로나에 노출된 것은 아니라며 “(코로나) 증상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함께 아연 보충제를 복용하고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백악관 주치의에게 하이드록시클로로퀸에 대해 물었다며 “의사가 내게 이 약을 추천한 것은 아니지만, 그는 나에게 원한다면 복용하라고 말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그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면서 “나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에 대한) 수많은 좋은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이 좋지 않다면 나는 여러분에게 진실을 말했을 것”이라며 “나는 그것으로 인해 아프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그것(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40년 동안 말라리아, 임푸스 그리고 다른 질병들에 쓰였다”면서 “나는 그것을 복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최전선에 있는 노동자들도 그것을 복용하고 있다”면서 “많은 의사들도 그것을 복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내가 여러분에게 말할 수 있는 전부는 현재까지 내가 좋아 보인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나는 사람들이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먹을 수 있도록 허용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3월 트럼프 대통령이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극찬한 뒤, 이 약의 처방은 이전 대비 100배 이상 늘어났다. 지난달 25일 뉴욕타임스는 트럼프가 관련 발언을 한 날인 지난 3월 19일과 같은 달 21일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클로로퀸 당일 판매량과 처방 건수가 평일 평균보다 각각 46배, 114배 증가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일각에선 대통령이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약물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홍보해 무분별한 약물 사용을 부추겼다는 비판이 나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