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으로 화제..
‘범 내려온다’로 조선시대 힙합으로 불려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 출연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 유튜브 영상 캡처

최근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으로 이날치X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가 화제가 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7월 서울, 부산, 전주의 홍보영상을 공개했고, 이들 영상 세편은 누적 조회 수 2억 6천만뷰를 기록했다. 한때 ‘1일 1깡’이라는 말이 유행 한 것에 비교해 ‘1일 1범’이란 말까지 나왔다.

이 영상이 나오기 전까지 많은 사람들은 국악에 대해 큰 관심은 없었지만, ‘이날치’ 밴드를 통해 국악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날치는 2018년 결성돼 새로운 시도와 음악성으로 주목받아 온 팀이다. 멤버인 장영규(베이스), 이철희(드럼), 정중엽(베이스), 권송희(보컬), 이나래(보컬), 신유진(보컬), 안이호(보컬)는 이미 각자의 분야에서는 유명한 실력파 아티스트이기도 하다.

'온 스테이지' 유튜브 영상 캡처

특히 정중엽(베이스)은 그룹 ‘장기하와 얼굴들’의 멤버였던 것으로 알려져 더욱 화제가 되고 있다.

이날치 밴드는 지난 6월 정규 앨범 1집 ‘수궁가’ 발매 당시 서울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밴드의 방향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모든 게 ‘재미’에서 시작됐다. 2018년 음악극 ‘드라곤킹’에서의 만남이 판을 깔았다. “음악극 반응이 좋았는데, 이렇게 밴드를 만들어 해도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장영규) 영화 ‘곡성’, ‘암살’ 등의 음악감독 장영규, 그와 민요 록 밴드 ‘씽씽’에서 활동한 이철희,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 출신의 정중엽, 이 세 명의 연주자와 권송희·신유진·안이호·이나래 등 서로 다른 명창을 사사(師事)한 젊은 소리꾼 넷이 그렇게 뭉쳤다“고 전했다. 이어 “클럽에서 들으면서 춤출 수 있는 음악을 만들고 싶었고, 그러다 보니 재료는 수궁가요, 결과는 댄스 음악인 ‘이날치’가 탄생했다”고 말했다.

‘이날치’는 소리와 줄타기로 유명했던 명창의 이름이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방송 캡처

지난 9월 방송된 ‘유퀴즈’ 전 세계에 국악을 알린 ‘이날치’ 편에 출연하여 ‘이날치’ 그룹에 대해 소개하였다.

밴드 이날치 대표로 이철희와 권송희가 인터뷰에 응했다. 유재석은 "1일 1범이라는 말이 있다. 이런 반응을 보시면 어떠냐"라며 소감을 물었고, 이철희는 "'일이 커지고 있구나.'라고 생각했다. 너무 빨리 온 반응인 것 같다"라며 털어놨다.

이에 권송희는 "자꾸 BTS랑 같이 하고 싶다고 한다"라며 귀띔했고, 이철희는 "욕심을 부려보는 거다"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유재석은 최근 화제인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와의 협업을 언급했고, "이 음악에 그런 멋진 안무를. 먼저 의뢰하신 거냐"라며 감탄했다.

이철희는 "영규 형님이 앰비규어스 댄스 팀과 다른 작업을 했었다. 그래서 섭외를 했다. '음악을 주고 각자 준비해서 만나자'라고 했다. 한 번도 보지 못하고 그날 만나서 했다. (무대에서) 보다가 같이 구경했다"라며 자랑했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방송 캡처

‘이날치’는 목표에 대해서도 말하였는데 “국악의 대중화 같은 거창한 계획은 없어요. 지금처럼 즐겁게 이 밴드로 음악 하는 게 목표입니다.”라고 말했다.

‘이날치’는 2019년 5월 ‘현대카드 curated 53 이날치 단독공연 들썩들썩 수궁가’에서 첫 데뷔를 하였다.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 방송 캡처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 방송 캡처

이후 색다른 음악과 무대가 호평 받았고, ‘범 내려온다’의 온 스테이지 유튜브 영상은 입소문을 타고 500만 뷰를 넘겼다. 중독성 강한 음악에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독특한 춤사위가 더해진 감각적인 영상은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 사이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한편 한국관광공사는 이 인기에 힘입어 지난 13일 이날치X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의 한국 홍보 동영상 후속편인 강릉, 목포, 안동 편을 공개했다. 이들 영상에는 각각 ‘약일레라’, ‘별주부가 울며 여짜오되’, ‘신의 고향’이 담겼다.

 

최원진 인턴기자 baeae1234@naver.com

 

---

[종합] 누적 조회수 2억 6천만뷰 기록하며 ‘1일 1범’ 돌풍 불러온 ‘이날치 밴드’ 그들은 누구인가?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으로 화제..
‘범 내려온다’로 조선시대 힙합으로 불려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 KBS2 ’유희열의 스케치북‘ 출연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