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애니메이션 마지막 타자!
원조의 위엄! 뽀롱뽀롱 뽀로로!

ICONIX 공식 홈페이지

'뽀롱뽀롱 뽀로로' 시리즈는 2003년 11월 27일 EBS1에서 첫 방송하여 2004년 5월 25일까지 방영한 총 52부작이던 '뽀롱뽀롱 뽀로로' 시즌1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7개의 시리즈를 구성하고 있다. '뽀롱뽀롱 뽀로로' 시즌1은 당시 보기 흔치 않던 한국 애니메이션이었으며 귀여운 캐릭터들과 어린이들의 공감대를 얻어내는 스토리 전개로 한국 어린이들의 사랑을 독차지하여 최초의 한국 애니메이션으로써의 성공을 거둔 한국 애니메이션이다. 다시 말해, '뽀롱뽀롱 뽀로로' 시리즈는 K애니메이션의 원조이다.

ICONIX 공식 홈페이지

K애니메이션의 원조인 '뽀롱뽀롱 뽀로로'시리즈의 첫 시작은 2002년인 시즌1 방영 이전 시기였다. 2002년 당시에는 북한의 ‘삼천리총회사’와 공동 작업을 하면서 만들어진 남북합작 작품이었다. 그렇게 ‘남북합작 작품’이라는 수식어로 대중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뽀롱뽀롱 뽀로로'시리즈는 주인공인 아기 펭귄 ‘뽀로로’를 중심으로 그의 친구들인 크롱과 포비, 에디, 루피, 패티, 해리, 통통이, 로디, 뽀삐&삐삐 등의 인물들이 다 같이 살고 있는 숲 속 마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소재 삼아 연출하는 애니메이션이다. 주로 다뤄지는 그들의 일상 속 소재로는 뽀로로와 친구들 사이의 우정이 있다. 한마디로 '뽀롱뽀롱 뽀로로' 그들의 인과관계와 일상의 해프닝을 소재로 다뤄 어린이들의 공감대를 얻어내어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인기는 전 세계적으로 퍼져 ‘뽀통령’과 ‘뽀느님’, ‘뽀본좌’등으로 불리며 K애니메이션의 원조다운 명성을 떨쳤다. 그래서 뽀롱뽀롱 뽀로로는 전 세계 미취학 아동들의 울음을 그치게 해준 작품으로써 노벨평화상감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오기도 했으며 인기를 부스터 삼아 극장판과 동요 등으로 활동 영역을 넓히기도 했다.

ICONIX 공식 홈페이지

이러한 '뽀롱뽀롱 뽀로로' 시리즈는 EBS1에서'뽀롱뽀롱 뽀로로 시즌 1' 2003년 11월 27일부터 2004년 5월 25일까지 총 52부작인 작품으로 본격적인 방영을 시작하여 2016년 3월 2일부터 2017년 5월 25일까지 총 26부작으로 이뤄진 시즌6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2017년 5월 31일부터 2017년 8월 24일까지 총 26부작으로 구성된 과거 방영됐던 에피소드들의 디자인 수정과 리마스터링을 한'뽀롱뽀롱 뽀로로' NEW 1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렇게 총 7개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가며 '뽀롱뽀롱 뽀로로' 시리즈 안에서도 변화가 생겼었다. 예를 들면 시즌3부터는 캐릭터들이 옷을 입기 시작 했으며 시즌이 진행 될수록 점점 다양한 캐릭터들이 추가되면서 점점 다양한 이야기 구성이 가능해졌다.

한편, 최근 '뽀롱뽀롱 뽀로로'의 캐릭터들 중 하나인 ‘루피’라는 캐릭터는 요즘 젊은 층에서 유행하는 ‘짤’이란 것으로 많이 사용되면서 메신저 이모티콘으로도 나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위홍신 대학생 기자 wi6733@naver.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